▲ (국민은행, 신영증권, ING생명, 현대카드 제공)

■ 국민은행, 고객중심 ‘KB세일즈 포탈’ 오픈

KB국민은행은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중심의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KB세일즈 포탈’ 시스템을 오픈했다.

KB세일즈포탈은 고객이 보유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고객관점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최신 통계기법을 활용해 추천상품 정보 등을 담은 종합 금융상담 시스템이다.

KB세일즈포탈의 특징은 △고객 금융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 △고객별 최적상품 추천이다.

먼저 고객 금융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은 고객 금융니즈(입출금 관리, 유동성관리, 목돈마련, 적극투자, 노후준비, 위험대비 등)를 총 41개로 분류해 고객의 금융거래에 대해 정교하고 빠르게 분석함으로써 고객별 최적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는 예금과 대출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 뿐만 아니라 급여이체, 각종 공과금 출금, 외환거래, 금융 앱에 대한 안내 및 상담을 지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는 인터넷, 콜센터, 영업점 등 모든 채널에서 고객이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특정상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에게 불필요한 금융상담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상담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별 최적상품 추천은 시간이 부족하고 빠른 금융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사전에 제공되는 최적상품추천모형에서 추천된 상품을 바로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신영증권, 가족금융서비스‘패밀리 헤리티지 서비스’ 출시

신영증권은 고객들의 상속∙증여 니즈를 원만하게 해결해 주는 ‘신영 패밀리헤리티지서비스(Family Heritage Service)’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종합자산관리, 자산승계, 특별부양, 공익기부>로 이루어진 4가지 유형의 종합 가족금융서비스이다.

‘종합자산관리’는 재무목표에 맞게 펀드, 랩, 신탁 등을 활용해 종합적으로 관리해주고 ‘자산승계’는 유언대용신탁, 가족안심플랜 등의 상속∙증여를 제공한다.

‘특별부양’은 장애, 치매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고객 및 가족들에게 자금을 지급하며 ‘공익기부’는 공익신탁 설정 및 공익법인 설립을 지원한다.

4가지 서비스 중에서 핵심은 ‘자산승계 서비스’로 ‘유언대용신탁’과 ‘가족안심플랜’으로 이루어져 있다. 맞춤형 상품인 ‘유언대용신탁’은 일반적인 상속∙증여와 달리 생전에는 종합자산관리를 받고 사후에는 고객 뜻에 따라 유산배분 설계를 할 수 있다.

‘가족안심플랜’은 고객과 가족들의 생애주기별로 교육비, 결혼자금, 노후자금 등의 필요 자금을 설계해 필요 시 자금을 일시에 또는 나누어서 지급받는 표준화된 유언대용신탁 상품이다.

한편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외에 투자하는 상품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ING생명, ‘모으고 키우는 변액연금보험’출시

ING생명은 6개 자산운용사간 경쟁을 통해 연금자산을 키울 수 있는 ‘모으고 키우는 변액연금보험’을 판매 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운용사 경쟁형과 고객설계형 등 2가지 유형 중 자산운용 방식을 고를 수 있다.

운용사 경쟁형은 키움투자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삼성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등 6개 자산운용사에게 자산 배분을 일임하면 자산운용사들이 수익률을 경쟁을 벌이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고객들은 ING생명 홈페이지에 매일 공시되는 자산운용사별 수익률을 조회하고, 수익률이 높은 회사를 선택할 수 있다.

고객설계형은 주가지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인덱스펀드 5종과 펀드매니저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종목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투자로 수익률을 올리는 액티브펀드 7종, 채권형펀드 4종 등 총 16종의 국내외 펀드로 구성됐다.

가입 유형은 계약일로부터 1년 후부터 보험연도 기준 연 2회 이내로 변경 가능하다. 각 유형에 포함된 펀드 종류도 수수료 없이 연 12회까지 바꿀 수 있다.

5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면 납입보험료의 1~2%를 장기납입 보너스로 추가 적립해준다. 관련 세법 요건을 충족할 경우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현대카드, 증강현실 앱 ‘조커’ 출시

현대카드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게임을 활용한 앱 ‘조커(JOKER)’를 출시했다.

‘조커’는 증강현실(AR)과 위치기반서비스를 적용해 쉽고 재미있게 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 앱은 사용자의 위치와 시간에 따라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게임을 즐기면서 주변의 영화, 외식, 커피 및 디저트 제휴매장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및 교환쿠폰을 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위치 및 시간에 따라 다른 모습의 ‘조커’들이 나타나며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다.

가맹점별 특징을 살린 캐릭터가 재미를 더해주며 화면에 나타난 조커 캐릭터를 잡으면 할인 및 증정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서 일정 조건의 조커를 잡으면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미션’ 방식도 적용해 흥미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