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네라 브레드(Panera Bread)는 베이커리와 카페를 결합한 프랜차이즈 캐주얼 레스토랑으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비해서 건강식이면서도 저렴하고 빠른 서비스로 인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1987년 설립된 파네라 브레드는 2016년 3월 기준으로 약 2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주요 품목으로는 빵 외에도 샐러드, 파스타, 샌드위치, 수프 등이 있다. 파네라 브레드의 인기상품으로는 수프를 그릇 대신에 빵의 속을 빼고 담아내는 수프 등이 있다.

1987년 세인트 루이스 브레드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파네라 브레드는 1993년 경쟁사인 베이커리업체인 오봉팽이 인수하게 된다. 오봉팽은 세인트 루이스라는 이름을 1997년 파네라 브레드로 변경하고 여기에 사업을 집중하기 위해서 1999년 자사의 본래 체인인 오봉팽은 컴파스 그룹에 매각한다.

파네라 브레드는 다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건강한’ 음식을 판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2016년 말까지 150여가지 식품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포하기도 했다. 또 매장에 주문용 모니터를 설치해서 고객들이 직접 결제를 하도록 했고 모바일 주문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디지털 세대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