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생명,부산은행,하나카드,신한은행 제공)

■ 미래에셋생명, 1억 선지급 ‘건강종신보험 건강의가치’ 출시

미래에셋생명은 기존 종신보험처럼 보장을 제공하면서 보험료는 낮추고 환급률은 높인 ‘미래에셋생명 건강종신보험 건강의 가치’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중대한 질병만 보장하는 기존 치명적 질병(CI)보다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보장을 확대한 일반적 질병(GI)보험으로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CI보험은 발병률이 높은 3대 질병을 ‘중대한 암’, ‘중대한 뇌졸중’, ‘중대한 급성심근경색증’의 형태로 구분해 보험금 수령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GI보험은 ‘중대한’이라는 단서 조항을 삭제하고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포함한 16대 질병 진단·수술비 최대 1억원을 선(先)지급한다.

기존 선지급 진단 사유에 포함되지 않았던 중증갑상선암(소액암), 남성유방암(특정암)도 일반암으로 재분류해 주계약 선지급 보장 범위를 넓혔다.

또 저해지 환급형 선택 시 보험료 납입 기간 이내 해지환급금을 50%로 줄여 사망보험금과 선지급 진단금을 보장하면서 보험료를 최대 15% 낮췄다. 계약을 끝까지 유지할수록 고객에게 유리하게 구성해 장기 유지를 견인하고, ‘나를 위한 종신보험’이라는 건강종신보험의 본질을 살렸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저금리, 고령화 기조 속에 효과적으로 질병 치료비와 노후자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사망 부분 연금전환 옵션도 추가했다. 옵션 선택 시 16대 질병의 선지급 진단금을 종신 보장하고,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전환해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 부산은행, ‘미국 금리연동 대출채권’ 투자펀드 판매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은 미국 금리연동 대출채권에 투자하는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플러스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 펀드를 판매 개시했다.

이 펀드는 연 14.5%(2016.12 기준)의 수익률을 기록한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과 동일한 성격의 펀드이다.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플러스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은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 기준, BB~B 등급의 대출채권 위주로 투자해 기존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 대비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투자종목도 기존 40~60개 종목에서 약 100여개의 종목으로 확대하고 미국 금리연동 대출채권 투자를 통해 연 4~5% 수준의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프랭클린 미국 금리연동 플러스 특별자산 자투자신탁(대출채권)’ 클래스 A의 경우, 선취판매수수료는 0.7%이다. 총 보수는 1.03%, 중도환매수수료는 없으며 환매시에는 12영업일 기준가를 적용해 14영업일에 연결계좌로 지급된다.

■ 하나카드, 리뉴얼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선봬

하나카드가 더 강화된 혜택과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해 리뉴얼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새로 선보였다.

카카오페이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앱 내의 카카오페이에서 결제할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결제 시 비밀번호만 입력하고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다.

이 카드는 결제의 간편성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인기가 좋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카드 디자인에 반영해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였다.

카카오페이 결제 시 기존에 15%였던 청구할인율을 25%로 대폭 올렸고 영화(CGV∙메가박스∙롯데시네마), 커피(카페베네∙이디야∙할리스∙커피빈), 백화점(신세계∙롯데∙현대∙갤러리아), 택시 업종 및 미용실 업종의 이용금액 1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카드 모바일 App 또는 PC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발급 받는 손님에 한해 연회비를 전액 캐쉬백을 제공한다.

아울러 해당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카카오페이에 등록하면 카카오 이모티콘을 발송하며, 카카오페이로 첫 결제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두 번째 결제 시 베스킨라빈스 파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각각 진행하고 있어 손님들에게 쓸수록 배가되는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1만원, 해외겸용 1만 2000원이다.

■ 신한은행, 시니어 앱 ‘미래설계 for you’ 출시

신한은행은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바일 앱인 ‘미래설계 for you’를 출시했다.

신한은행은 이 앱을 통해 은퇴기에 있는 50대 이상 고객을 위한 금융과 비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라이프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설계 for you’ 모바일 앱은 주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이 익숙치 않은 시니어 연령대임을 고려해 기존 은행 앱보다 큰 글씨체와 손쉬운 화면 이동 등 사용자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했고, 다양한 비금융 제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들의 관심사인 여행, 건강, 일자리, 반려동물 정보, 문화행사 초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미래설계 for you’ 모바일 앱 출시 기념으로 회원가입 및 커뮤니티 글 게시 고객을 대상으로 총 2,017명을 추첨해 여행상품권, 스마트폰, 백화점상품권, 호텔식사권 등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2017년 2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금융으로 변화하고 있는 사회적 트렌드와 은퇴관련 사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반영해 시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은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