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민음인 펴냄

책 제목 ‘세컨드 찬스’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때 찾아오는 인생의 두 번째 기회를 말한다. 저자는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붙잡을 때 세컨드 찬스가 찾아온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단순히 부자가 되는 법을 나열하지 않는다. 생각보다 먼 길을 돌아간다. 먼저 과거로 돌아가 금융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우리가 처한 현재 상황을 살피며, 미래에 맞이할 ‘세컨드 찬스’를 위해 위기와 역경 속에서 일생일대의 기회를 찾아 나선다. 이 같은 분석의 근거로서 계층별 자본 소득, 중산층 소득 가구 수, 주택 압류 현황, 소비자 물가 지수, 대졸자 실업률 등의 변화 추이를 50여 개의 도표, 그래프, 그림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권력자나 부자들로부터 자신의 부(富)를 지키라고 주장한다. 우리의 부를 강탈하기 위해 교묘하게 심어 놓은 정책, 제도, 교육, 시스템 등을 지적하면서 정책과 제도의 술수에 속지 않고 현명하게 자신의 부를 지키고 늘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저축보다는 1차적 자원에 투자하고, 부동산을 이용해 현금흐름을 창출하며, 이 모든 시스템을 꿰뚫어볼 수 있는 금융 교육을 받으라고 조언한다. 금융 교육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할 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생각의 전환도 이뤄질 것이란 얘기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부자 아빠의 ‘생각 전환법’은 다음과 같다.

▲ 학교에 다녀라= 학교에서는 금융 교육을 하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돈을 위해 일하는 법을 가르치지만, 금융 교육은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자산을 획득하는 법을 가르친다. ▲ 실수하지 마라= 학교에서는 실수를 가장 적게 하는 사람이 이기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사람이 이긴다. 실수는 연습의 또 다른 이름이다. ▲ 우수한 성적을 받아라= 학교에서는 읽고 쓰기를 잘하고 수학을 좋아하면 좋은 성적을 거둔다. 사회에서는 신체·정신·감정·영성 지능이 골고루 발달된 사람이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사람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다. ▲ 좋은 직장을 얻어라= 직장의 안정을 추구할수록 금전적 자유는 줄어든다. 부를 이룩하고 싶다면 재정적 자유부터 획득하라. ▲ 채무에서 벗어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빚을 나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채와 세금을 활용하여 현금흐름을 확보하면 빚도 이득이 될 수 있다. 좋은 빚은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준다. ▲ 소득 수준 이하로 살아라= 소득 수준 이하로 사는 것이 검소하고 올바른 삶이라 믿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보다 부유하게 살 권리가 있다. 자산 기둥에 관심을 집중하여 수입을 늘리면 그 권리를 누릴 수 있다. ▲ 부정행위 하지 마라= 도움을 구하는 것을 부정행위라고 부르는 유일한 장소는 학교뿐이다.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조언자에게 도움을 구할 때 인생의 기회는 확대된다. ▲ 부자는 탐욕스럽다= 사람들은 돈의 양이 아니라 돈을 버는 과정 때문에 부자를 탐욕스럽다고 여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나눠 주면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다. ▲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 하는 투자는 위험하다. 금융 교육을 받고, 훌륭한 조언자를 두고, 시간에 대한 통제력을 가진다면 투자는 최고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돈을 저축하라= 저축할 때 우리의 돈은 강탈된다. 현명한 부자는 돈을 저축하지 않지 않고 돈을 계속 움직이게 만든다. ▲ 비상사태는 나쁘다= 많은 사람들은 비상사태 속에서 혼돈이나 위기만 본다. 모든 비상사태 속에는 기회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