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합(International House of Pancakes)은 본래의 팬케이크 하우스라는 명칭보다는 약어인 IHOP으로 더 널리 알려진 아침식사 전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으로 1650개 매장이 있다. 미국을 비롯해서 라틴 아메리카,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중동 지역, 동남아, 오세아니아 지역에 각기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합의 대부분 매장은 일주일 내내 24시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첫 아이합 매장은 1958년 캘리포니아의 로스앤젤레스에서 오픈됐으며 1973년부터는 본래의 정식 명칭보다는 IHOP이라는 약어로 불리기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처음에는 레스토랑 이름이 말해주듯이 팬케이크 전문점으로 시작됐으나 점차 메뉴를 확대하면서 와플, 프렌치 토스트 등의 아침 메뉴를 중점으로 하면서 샌드위치 등의 점심과 저녁 메뉴도 포함됐다.

아이합의 1650개 매장의 99%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으며 약 3만2300명의 직원들이 고용되어 일하고 있다. 아이합은 지난 2007년 프랜차이즈 캐주얼 레스토랑인 애플비즈(Applebee’s)를 31억달러에 인수했다. 인수와 동시에 아이합은 애플비즈가 보유했던 자체 점포 500여곳을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