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아이폰을 생산할 계획이 있는 애플은 인도 정부가 디자인에 간섭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애플이 인도 정부에 제품 라벨링 규칙을 완화해달라는 내용의 요청서를 제출했다고 IT 매체 매셔블이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애플은 내년 말부터 인도에서 아이폰 생산을 시작하기로 했다.

애플은 인도 산업정책진흥국과 전자 및 정보기술국에 공식적으로 요청서를 제출했다. 애플 인디아는 이 문제에 관련해 아무런 논평도 하지 않았다.

인도는 제품에 대해 엄격한 라벨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인도 법에 따르면 모든 제품에 수입자의 이름과 주소, 포장 날짜 및 제품의 최대 소매가 등 세부 포장 정보가 있어야 한다. 또한 모든 정보는 제품 또는 장치 자체에 물리적으로 보여야 한다.

인도 현지매체 이코노믹 타임스는 “인도의 라벨링 관련 법은 애플 제품의 미니멀리스트 미학을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라고 평했다. 애플은 자세한 포장 정보가 소프트웨어에 대신 포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애플은 현재 아이폰 뒷면에 최소한의 규제 정보를 인쇄하고 있으며, iOS의 설정 메뉴를 통해 다른 세부 정보를 볼 수 있게 해 놨다.

이번 일과는 대조적으로 미국 아이폰 뒷면에는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라벨과 함께 규제 정보가 삽입되어 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이 2014년에 전자 라벨 법안에 서명했을 당시, 이 인쇄물이 크게 방해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애플은 이를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

포브스에 따르면 이번 요청서에는 디자인 자율권을 요청뿐 아니라 세금 감면 혜택도 포함되어 있다. 인도 정부가 애플의 공식적인 요청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인도는 애플의 주요 시장 중 하나다. 팀 쿡 애플 CEO는 10월 열린 실적발표 콘퍼런스에서 "2016년 회계연도 기준 인도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보다 50% 이상 늘었다"며 "거대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미국 시장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은 2017년에 미국을 제치고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인도의 4세대 LTE 네트워크 인프라 및 보급률이 향상되면서 아이폰 판매가 더욱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인도는 아이폰을 비싸게 팔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애플의 이 같은 성장은 더 특별하다는 평이다. 인도는 현지에서 애플 제품을 생산하지 못해 대량의 수입세가 부과되기 때문이다. 인도에서 아이폰을 제조하게 되면 해당 비용문제는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