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imagetoday)

우리은행이 지난 19일 위안화 청산은행인 중국 교통은행 서울지점과 업무제휴를 맺고, 국내은행 최초로 ‘위안화 MMT’(Money Market Trust-특정금전신탁)상품을 출시했다.

MMT는 신탁(Trust)상품으로 단기특정금전신탁이라고 부르며 본래 특정금전신탁은 고객이 투자할 상품을 선택하고 거래조건을 지정해서 투자하여 수익을 가져가는 대신에 은행에 신탁보수를 주는 방식이므로 돈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투자할 상품을 맡기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MMT는 단기자금운용 금융상품으로  MMF((Money Market Fund: 머니마켓펀드)가 시가와의 차이가 0.5% 이상 벌어지는 경우 시가 평가로 전환되어 수익률에 큰 변동이 생길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한 상품이다.

보통 입출금이 자유로운 위안화 외화예금은 연 0.1~0.2% 수준의 저금리 이자를 지급하지만, 이번에 우리은행이 출시한 ‘위안화MMT’는 연 1.5% 수준(수수료 공제후)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상품은 우리은행이 중국 교통은행과 협약에 의해 거액의 고객 예치금을 교통은행에 예치하고 도매 금리로 네고하여 일부 수수료만 제하고 고객에게 고금리 수익을 제공한다.

또한 원하는 고객은 예치기간에 제한없이 예치했다가 필요할 때 찾아 써도 정기예금처럼 매일 잔액에 대해 매일 변경된 이자로 부리하므로 이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거래 방식도 수익증권이 아닌 특정금전신탁 상품으로 수익률과 입출금이 자유롭고 당일 환매 가능한 점 등 편리성 면에서는 기존 MMF의 특성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편 우리은행 신탁부 박규목 부부장은 ‘위안화MMT’ 통장은 대중국 무역거래 및 서비스 거래를 하는 중소기업들이 자유롭게 위안화 입출금 거래를 하면서도 환차손 없이 고금리 이자(연 1.5% 수준)를 챙길 수 있는 외화 고수익통장이라며 앞으로는 중소기업들이 위안화 결제를 위해 매번 환전할 필요없이 위안화 통장에 예치하고 있다가 지급 결제를 하고 예치기간 동안은 높은 이자 수익도 올릴 수 있다“며

”이 통장은 국내 고객들의 위안화MMT 투자금액을 우리은행 명의로 함께 도매가격으로 교통은행에 네고하여 우대이자를 받는 상품이므로 고금리 거래가 가능하고 자유 입출금 통장이지만 장기간 정기예금처럼 예치해도 매일의 잔액에 대해 매일 기준금리에 따른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특히 환헤지를 실시하기 때문에 환거래에 의한 투자위험을 제거하여 안전한 외화통장이다. 다만 이 위안화MMT 통장은 중국 교통은행이 위안화 청산은행으로 국내 고객과의 거래시간이 오전 9시부터 11시 까지만 거래를 할 수 있다며 앞으로 이 불편사항은 해소되겠지만 중소기업들이 당분간은 오전 중 제한된 시간 범위 안에서 위안화MMT 통장거래를 하면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보장받기 바란다“고 투자조언을 했다.

위안화 MMT의 장점

♦ 우리은행 명의로 AAA신용등급의 중국의 교통은행에 위안화예금을 운용하여 ‘고수익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고객의 입장에서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으로 ‘자금의 유동성’확보에 유리하다.

♦ 위안화를 직접 보유하고 운용함으로써 ‘환리스크 헷지’되어 외환거래상 투자위험이  없어지고 고수익(연1.5%)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제공)

<상품 안내>

상 품 명 : 위안화 MMT

신규 가입시기 : 2017년 1월 3일

                            단, 2016년12월19일부터 12월30일까지 선착순 사전 한도예약 접수

최초 가입금액 : 10만 위안(원화 약 1700만원) 이상

                              (2016년12월19일 기준 원위안 환율 170.91 원)

계속 거래금액 한도 : 제한 없음

가입기간 : 5년 이내.

금리 : 연 1.5% 수준(시장금리로 매일 변경)

수수료율 : 연 0.5%

<투자시 주의사항>

이 상품의 거래 가능시간은 매일 영업시간 중 오전 9시부터 11시 까지만 가능하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이 아님>

이 상품은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