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SK플래닛 11번가

SK플래닛 11번가는 올 한 해 동안 최고의 가성비와 만족도로 주목할만한 실적을 기록하며 성장을 견인한 중소기업 제품 10개를 선정해 1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를 위해 11번가는 각 상품군을 담당하는 총 48명의 MD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했고, 1월부터 11월까지 11번가에서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에 올해 11번가에서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중소기업 제품은 ▲(가전) ‘스마트라TV’, ‘USB 핸디형 미니선풍기’, ‘보랄 욕실난방기 1초 히터’, ▲(디지털) ‘코닥 포토 프린터 독(Dock)’, ▲(생활주방) ‘매직캔 기저귀 휴지통’, ▲(레저용품) ‘녹스기어 LED 랜턴’, ▲(화장품) ‘그린티 워터 밤 수분크림’, ‘미남크림’ ▲(유아용품) ‘폴더매트’ ▲(건강용품) ‘코에픽 비염치료기’ 등으로 이들 제품의 공통된 특징은 제품 고유의 차별적 기능을 지속적으로 알리며 대기업제품들과 경쟁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한편 올 한 해 동안 11번가 MD들의 중소기업 제품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8.7점으로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제품에 대한 독특한 콘셉트와 개성 부각’(38%), ‘안전성 강화 제도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처’(29%), 제품 신뢰도 제고 위한 노력(19%)의 모습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 우수 중소기업 10개 제품 인포그래픽. 출처= SK플래닛 11번가

반면 중소기업 제품이 아직 부족한 점으로는 고객들이 믿고 살 수 있는 ‘품질 보증제’를 비롯 제품에 대한 ‘사후 관리’가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42%)가 높았다.   

현재 11번가는 중소형 판매자들의 영업력 강화를 위한 지원 정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주 25개 상품을 선별해 3백만 명 고객 대상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또, 긴급자금이 필요한 일부 영세한 중소형 판매자를 위해 구매확정과 관계없이 정산 예정금의 80%를 상품 발송 익일 바로 입금되도록 하는 ‘선 정산 서비스’를 통해 중소형 판매자들이 신속하게 자금 회전력을 확보하게 하는 등 11번가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SK플래닛 셀러지원팀 김연미 팀장은 “브랜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도 제품에 맞는 주소비층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쌓다 보면 성장을 견인할 차별적 경쟁력 요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11번가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판로확대 및 새로운 영업 기회를 제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