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마이셀럽스

취향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셀럽스가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셀럽 정보 모듈을 제공하기 위한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해 ‘익사이팅 디시’를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마이셀럽스 엔진이 디시인사이드의 각 갤러리 별 데이터를 분석해 랭킹, 연관어 및 취향 검색 등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양사 간 제휴는 AI를 기반으로 커뮤니티 사이트에 모듈이 탑재돼 정보를 분석해 선보이는 새로운 서비스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사례로 보인다. B2B 모듈러(moduler)로서 기존 서비스를 풍성하게 하거나 데이터 버전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등의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앞으로 디시인사이드 이용자는 약 570여 개의 전체 연예인 및 방송 관련 갤러리 내 갤러리∙셀럽∙방송 랭킹 및 테마 투표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마이셀럽스는 디시인사이드의 전체 갤러리에 자사의 정보 모듈을 탑재해 갤러리의 모든 글을 수집 및 분석하고, 갤러리의 데이터를 분석한 단독 페이지인 ‘익사이팅 디시’를 독점적으로 운영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마이셀럽스 신지현 대표는 “1일 등록 게시물이 60만 개에 달하며 뜨거운 이슈 및 트렌드를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와 마이셀럽스의 제휴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플러그인 방식으로 쉽게 변환해내는 자사의 빅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향후 디시인사이드의 콘텐츠는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