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배터리 업체들이 유럽에서 가격담합 혐의로 거액의 벌금을 물게 됐다.

유럽연합(EU)은 12일(현지시간)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 담합 혐의로 일본 업체 소니, 파나소닉, 산요 3개사에 1억6600만유로(205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EU 집행위에 따르면 이들 세 회사는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에 대한 민감한 정보를 교환해 조율하는 등 담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3개 회사 모두 책임을 인정하고 과징금을 받아들이기로 했으며 업체별 과징금은 산요 9700만 유로, 파나소닉 3990만유로, 소니 2980만 유로다.

삼성SDI, 자진 신고로 처벌 면해

한편 한국의 삼성SDI도 이번 담합에 참여했지만 이 같은 행위를 자진 신고해 과징금 부과를 면제받았다고 집행위는 설명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배터리 가격 담합 혐의는 이번이 처음이며 리니언시(Leniency)제도를 통해 과징금을 100%면제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추후 사업활동에 지장이 될 만한 추가 제재는 없다"고 말했다. 리니언시 제도란 담합 사실을 처음 신고한 업체에게는 과징금 100%를 면제해주고, 2순위 신고자에게는 50%를 면제해주는 제도다.

베스타게르, EU진출 글로벌 기업 저승사자

이번 사건을 담당한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성명을 통해 “수백만 명의 유럽인들이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간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이용한다”며 “유럽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많은 전자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친 배터리 제조회사에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출처=베스타케르 트위터

한편 베스타게르 위원은 '글로벌 기업 저승사자'로 통한다. 지난 9월 애플에 130억 유로(약 16조2천억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세금을 추징하기로 한 유럽연합(EU)의 결정을 이끈 바 있다.

지난해에는 EU가 정보기술(IT)업체 구글과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가스프롬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잇따라 제소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에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베스타게르는 기업에는 최악의 악몽"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