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금투,우리은행,AIA생명,하나카드 제공)

■ 신한금투, 강달러시대 이스트스프링뱅크론펀드 판매 개시

신한금융투자는 미국 금리 인상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이스트스프링미국 뱅크론펀드’를 판매 개시했다.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펀드는 미국 금리 인상시 채권이자도 상승하는 ‘뱅크론’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금리가 오르더라도 평가 가격에 크게 변동이 없고, 오히려 이자율 상승에 따른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다.

뱅크론이란 신용등급 투자적격등급(BBB+)미만에 속하는 중견기업들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조달하는 변동금리형 선순위 담보대출을 말한다.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발행되므로 일반 채권보다 우선적으로 상환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채권이자율이 시장금리(일반적으로 3개월 만기 리보금리)에 연동해 움직이는 만큼 시장금리가 바뀌더라도 상대적으로 가격변동폭이 작다.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펀드는 원화로 투자하는 환헷지 상품과 직접 미국 달러화로 투자하는 상품 두 가지 중 골라서 투자할 수 있다. 직접 달러로 투자하는 상품은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수익과 달러 강세에 따른 환차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환율 변동에 따른 환 손실은 발생할 수 있다. 총 보수는 1.77%이며(Class C 기준), 환매수수료는 없다. 펀드 투자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

■ 우리은행,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서비스 개시

우리은행은 우리은행 본점에서 이광구 은행장 및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신(新)비대면 채널인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시연행사를 열고, 대고객 서비스를 개시했다.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Wibee Smart Kiosk)’는 금융업무에 생체 정보, 영상 통화 등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신 비대면 채널로, 영업점 업무시간 제약없이 평일 저녁, 주말 및 휴일에도 영업점 창구 업무가 가능하게 된다.

금융업무는 예금, 카드, 대출, 외환, 온라인뱅킹, 펀드 등 전체 창구 업무의 85%가 가능하며, 내년 2월까지 추가 개발을 통해 전체 106개 업무를 모두 구현할 예정이다. 본점영업부, 명동금융센터 등 총 29개 지점에 키오스크 50대가 배치된다.

은행권 최초로 복수의 바이오 인증 방식(홍채, 지문, 손바닥 정맥)을 적용하고, 키오스크 최초로 신규 가입시 실물 통장 발급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생체 정보의 별도 분리 보관, 데이터화 및 암호화 등은 물론 금융보안원의 검토도 거치는 등 안정성에 만전을 기했다.

금융업무 외 마케팅, 고객만족 등 채널로써의 전략적 기능에도 주안점을 두었다. 화면구성을 사용자에게 가장 익숙한 스마트폰 형태로 구성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최초로 전면 화면을 2개로 분할 구성하여 은행 및 상품 홍보, 키오스크 이용안내, 직원 영상통화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 AIA생명, 보장금ㆍ기간 늘린 평생보장암보험 출시

AIA생명은 보험료 인상 없이 보장금액과 기간을 늘려 평생 보장받을 수 있는 '(무)AIA평생보장 암보험'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암보험은 텔레마케팅채널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으로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췄다.

특히 한 번 가입하면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비갱신형으로 보장 기간 공백을 최소화했다.

무해지 환급형 선택이 가능해 35%가량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무해지 환급형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신 납입 기간에 계약을 해지하면 해지 환급금을 돌려받지 못하지만, 납입 기간 이후까지 계약을 유지하면 받을 수 있다.

국가암정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수명 81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6%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질병보다 암 치료비 부담이 크다.

이 통계를 근거로 AIA생명은 급증하는 암 치료비를 고려해 보장금액도 높였다. 보험가입 시 체증형을 선택하는 경우 20년 동안 보험금이 매년 10%씩 늘어나며, 일반암 진단 시 최대 9천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 하나카드, ‘tag1카드’ 3종 출시

하나카드가 ‘하나멤버스 1Q카드’를 기반으로 하나머니를 적립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특화 적립혜택을 제공하는 ‘tag1 카드’ 3종을 출시했다.

하나카드의 ‘tag1카드’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Red, Blue, Beige 3종으로 출시되었으며, 주요 쇼핑 6개 업종에서 월 1회 1개 업종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쇼핑선택서비스, 그리고 통신∙대중교통∙영화를 기본서비스로 제공한다.

tag1카드 Red타입은 스타벅스∙커피빈 이용금액의 50%를 하나머니로 적립하며, 반려동물과 미용 트렌드에 맞춰 동물병원∙성형외과∙피부과∙한의원∙올리브영 이용금액의 7%를 하나머니로 적립한다.

tag1 카드는 기본서비스로 영화∙대중교통∙통신 혜택도 담고 있다.

영화적립 서비스는 국내 3대 영화관인 CGV∙롯데시네마∙ 메가박스에서 홈페이지, App, 현장결제 상관없이 월 1회에 한하여 1만원 이상 결제 시 5하나머니 적립을 제공한다. 손님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기 위한 통신∙교통 적립 혜택은 SKT∙SKB∙KT∙LGU+ 자동이체 요금과 버스∙지하철∙택시 이용요금의 7% 만큼 각각 최대 월 1만 하나머니를 적립한다.

하나카드 ‘tag1’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1만5000원, 해외겸용 1만7000원이며, 카드신청 및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카드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