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분기와 내년 초 경기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적극적 재정집행으로 위축된 민간수요를 보완하겠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올해 한국 경제는 북한 핵 관련 긴장, 기업·산업 구조조정 등 많은 어려움을 거쳐왔고, 이번 대통령 탄핵안 가결로 더욱 엄중한 상황을 맞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민간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예산의 이월·불용을 최소화하고 내년 예산도 연초부터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집행 준비를 마무리해달라고 실무진에 당부했다. 또 해외투자자·국제신용평가사 등과 원활히 소통해 한국에 대한 대외신인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경제정책의 협조를 위해 국민·언론·국회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하나로 뭉쳐 위기 극복하자"

유 부총리는 "경제는 결국 펀더멘털과 시스템에 따라 움직이며 한국은 그간 많은 어려움을 훌륭히 극복한 저력이 있다는 것을 수차례 증명했다"며 기재부가 중심이 돼 모든 경제부처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간부들에게 "외부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중심을 잡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나 자신도 재임 기간에 역사적 소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경제와 민생안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말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