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민석 의원과 이재용 부회장. 출처=중계화면 캡쳐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된 6일 청문회에 그룹 총수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단 출연금 및 삼성과 최순실 직거래에 대해 “이재용 부회장이 몰랐을 리 없다”며 “만약 몰랐다면 이들이 이재용 부회장을 왕따시킨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재용 부회장은 “자세한 내역은 몰랐다”며 “앞으로 더 철저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혜원 의원은 공세의 고삐를 놓지 않았다. 손혜원 의원은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김상조 교수의 의견을 물었고, 김상조 교수는 “삼성은 모든 의사결정을 공유하며, 당연히 이재용 부회장과 최지성 실장 등도 그랬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언론에 보도된 후 모든 사항을 알았다”고 말한 지점에는 “사실이라면 기업 내부 통제 시스템이 없었거나, 구축해도 비선조직을 방임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주 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소송도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나아가 장충기 사장 증인 채택 불발을 문제삼기도 했다. 손혜원 의원은 “장충기 사장이 삼성과 최순실 직거래 의혹의 당사자”라며 “왜 증인 채택이 되지 않았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장충기 사장 증인 채택 불발에 있어 삼성의 입김이 있었다는 일각의 의혹을 지적한 셈이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사지선답, 동문서답, 돌려막기 재용이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싶다”며 “청문회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거의 박근혜 대통령 수준”이라고 비꼬았다. 또 “이런 상태로 가면 직원들에게 탄핵을 받을 것”이라는 다소 과격한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최순실 및 차은택과의 만남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재용 부회장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으며 정유라 지원에 대한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다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었으며, 우리(삼성)가 잘못한 것”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정유라에게 말을 사준 것은 맞지 않은가"라는 지적에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지 못했지만 소유권은 아직 넘어가지 않았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