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그린의 Balance Rewards for healthy choices (BRhc) 프로그램화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주영 교수팀이 미국 최대 약국 체인인 월그린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 Balance Rewards for healthy choices(BRhc) 가입자 약 45만 명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모니터링 프로그램 이용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최근 건강관리를 위한 웨어러블 형식의 측정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의료 이외의 영역에서 건강행동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혹은 모바일 형식의 건강관리 프로그램 중 월그린의 BRhc 프로그램은 건강관련 행동을 측정하면 그에 상응하는 포인트를 제공하는데, 2012년 출시 후 현재 약 80만 명 이상이 가입되어 활동 하고 있다.

BRhc 포인트 제도는 월그린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어 건강 목표를 세우면 250포인트를 제공한다. 운동, 수면, 체중, 혈압, 혈당을 매일 측정하면 활동 내용에 따라 20포인트씩 적립 되고 헬스 디바이스나 앱을 프로그램과 연결하면 250포인트, 금연하면 250포인트 등 건강행동을 할 때마다 포인트를 제공한다. 1000포인트는 약 1달러로 바꿔 쓸 수 있으며 최대 50달러까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김주영 교수팀은 이러한 포인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사용 양상에 대한 대규모 평가를 위해 BRhc 프로그램에 가입한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분석했다. 총 455,341명의 자료 중 2014년 신규 가입자는 315,744명 이었고, 이 중 약 1/3(34%)의 사람들은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단 한번 참여한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았다.

적어도 다른 날 두 번 이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약 21만 명의 사람들 중 반은 약 8주 동안 프로그램을 사용했으며, 주당 평균 5.8회 자가 관리에 대한 내용을 입력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어도 20주 이상 프로그램을 사용한 사람은 33,078명으로 전체 약 31만 명 중 10%정도로 이들은 주당 8-9회 지속적으로 자가 관리에 대한 정보를 입력 했다.

아울러 웹사이트을 통해 자가 관리 기록을 수기로 입력한 사람들은 평균 참여 기간이 5주였던 것에 반해, 디바이스나 앱과 같이 휴대와 이용이 간단한 프로그램에 연결된 경우는 평균 참여 기간이 20주로 약 4배 이상 더 높았음을 확인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주영 교수는 “사람들은 인센티브가 있을 경우에 본인의 동기와 상관 없이도 건강행동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며 “관심이 없고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사람들은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하지 않지만, 월그린의 포인트 인센티브 제도는 짧은 기간 동안 80만 명의 미국인들을 참여하게 할 만큼 관심 없는 사람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건강 증진을 위한 행동의 중요성과 이러한 활동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은 어느 누구나 동의하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에 포인트를 주는 것과 건강행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자동화된 방법으로 제공하여 사람들의 노력과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김주영 교수는 “연구결과와 같이 34%의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한번만 쓰고 더 이상 참여 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짧은 참여율은 모바일 헬스산업에서 보편화된 현상”이라며 “헬스케어 활동에 지속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여러 방법이 제안되고 있지만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디바이스나 앱을 이용한 참여를 유도하여 사용자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보다 쉽고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건강행동을 위한 모바일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계획할 경우에는 행동과학적 방법을 연계하여 인센티브 등을 통해 참여를 활성화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스크립스 융합과학 연구소, 미국 약국체인 월그린과의 협력에 의해 진행됐으며, JMIR(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