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마이크 비킹 지음, 정여진 옮김, 위즈덤하우스 펴냄

 

일반적으로 덴마크 사람들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것은 복지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여긴다. 저자도 그렇게 생각했다. 그러다 문득 자신이 간과한 ‘진짜 이유’가 있음을 깨달았다. 그것은 바로 ‘휘게(Hygge)’다. 이 말은 ‘웰빙’이라는 노르웨이어 단어에서 유래했다. 덴마크 사람들은 이 단어를 입에 달고 산다. “휘겔리한 시간 보내세요” “만나서 정말 ‘휘게’합니다” “정말 휘겔리한 거실이군요” 등 ‘휘게’와 ‘휘겔리’가 거의 입버릇이다.

저자에 따르면, 휘게는 사물에 관한 것이라기보다 어떤 정취나 경험, 분위기와 관련되어 있다. 덴마크인들이 볼 때 명품 롤렉스 시계보다는 물려받은 소박한 가죽 시계, 컴퓨터 게임보다는 함께 하는 보드게임, 마트에서 산 비스킷보다는 서툴러도 집에서 직접 만든 비스킷이 더욱 ‘휘게’하다. ‘후거’, ‘후가’로도 발음되는 휘게는 덴마크 사람들만의 특별한 문화이며, 일상을 대하는 방식이다. 최근 휘게를 향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퍼져 영국의 대학에서는 휘게를 가르치고 있으며 휘게를 내세운 빵집, 상점, 카페들이 전 세계 곳곳에 문을 열고 있다.

책에는 휘게의 유래와 가치, 덴마크 사람들이 휘게를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휘게한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1년 열두 달 휘게를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담겨있다. 저자가 정리한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휘게 10계명’을 소개한다. 상상만 해도 휘겔리해질 것 같다.

1. 분위기: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한다.

2.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충실하라. 휴대전화를 끈다.

3. 달콤한 음식: 커피, 초콜릿, 쿠키, 케이크, 사탕. 더 주세요!

4. 평등: ‘나’보다는 ‘우리’. 뭔가를 함께 하거나 TV를 함께 시청한다.

5. 감사: 만끽하라. 오늘이 인생 최고의 날인지도 모른다.

6. 조화: 당신이 무엇을 성취했든 뽐낼 필요가 없다.

7. 편안함: 휴식을 취한다.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 휴전: 감정 소모는 그만. 정치에 관해서라면 나중에 얘기한다.

9. 화목: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관계를 다져보자.

10. 보금자리: 이곳은 당신의 세계다. 평화롭고 안전한 장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