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에 높은 배당이익은 매력적인 수익 원천이며 고배당을 실행하는 가치주는 연말에 빼놓을 수 없는 투자 대상이다.

배당이익을 챙길 수 있는 투자 대상 고배당 가치주의 범위가 국내 기업만 아니라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고배당가치주 및 미래성장주에 까지 확대되고 있다.

국내 기업의 배당성향과 배당률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배당소득 증대세제 및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 배당확대 정책의 영향으로 매년 높아지고 있다.

투자 시장의 이런 분위기에 따라 글로벌 시장인 중국,홍콩,미국 등 글로벌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해 배당이익과 주가 상승 차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KB통중국고배당펀드'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 KB자산운용)

주식 투자수익률과 배당수익률

KB통중국고배당펀드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하여 홍콩 및 중국 본토의 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한다.

아울러, 대만, 싱가포르 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 그 밖의 해외 증권시장에 상장된 중국관련 주식등에도 투자하며 수익을 추구한다.

KB통중국고배당펀드는 지난 2015년에 3.6%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배당수익률은 중국 본토 기업의 평균 배댱수익률 2.3% 보다 1.56배 높은 수준이다.

반면 홍콩 항셍지수의 배당수익률 4.1%에 비해서는 0.5% 낮은 수준이나 코스피의 1.7%보다는 2.1배 높은 수준이다.

또한 설정일 이후 현재까지 투자수익률은 5.10%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3개월 수익률은 4.11%, 6개월 수익률은 9.26% 달성하고 있다.

▲ (자료: KB자산운용 홈 캡처)

포트폴리오 구성 및 철학있는 투자전략 

펀드를 운용하는 KB자산운용은 배당 수익률, 배당성향뿐만 아니라 순이익, 현금 흐름의 안정성 등 배당 및 배당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계량기법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 후보군을 1차로 선정한다.

이후 해당 산업의 상황, 사업구조, 경영 안정성 등의 정성적 요소를 감안하여 최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종 투자대상을 결정하고 포트폴리오를 확정한다.

또한 배당주식을 선별하는 과정에서 과거 시가배당수익률이 시장평균 시가배당수익률보다 낮더라도 배당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저평가되어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이나 향후 배당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미래의 성장 가치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장기투자하여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펀드에 편입된 주요 종목을 살펴보면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등 세계적인 중국의 대형 IT주와 소비재주에 35%  비중으로 투자하고 은행주에 40% 정도를 분산투자하고 있다.

현대증권의 상품전략부 이창민 팀장은  이 펀드는 중국 본토와 홍콩, 대만, 미국, 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의 IT주, 금융주, 소비재주, 제조업주 등 다양한 섹터에 분산투자하며 전통산업과 신성장산업 중에서 수급상황이 원활하고 하방경직성에 강한 고배당우량주에 선별 투자하고 있는 펀드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50여 개월 장기 침체됐던 중국 시장이 턴어라운드 하는 시점에 알리바바, 텐센트, ADR등 대형 우량주와 배당성향이 높은 은행주 등 우량 가치주에 분산투자하여 안정적인 주가상승에 따른 가치 상승의 이익과 고배당수익까지 겸해서 누릴 수 있는 좋은 펀드라고 추천했다.

아울러 중국시장은 변동성이 큰 시장이므로 예상치 못한 큰 리스크가 발생할 때도 있다며 한 상품이나 섹터에 몰입하지 말고 다양한 업종과 섹터,시장에 분산투자하며 고배당 성향의 기업에 투자하면 배당률이 높은 기업은 시장변동성에 대응력이 강한 기업이므로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투자 조언했다.

▲ (자료: KB자산운용 홈 캡처)

집합투자기구의 정보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중국(홍콩 및 중국본토 등)관련 배당주식 등에 주로 투자하는 모

투자신탁의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는 자투자신탁으로 투자대상 자산의

가치상승 등에 따른 수익을 추구한다.

투자대상 : KB 통중국고배당증권 모투자신탁(주식)

투자비율 : 90% 이상

투자대상 상세설명 :

► 중국(홍콩 및 중국 본토 등) 관련 배당주식 등에 주로 투자하여 투자대상 자산의 가치 상승 및 배당수익 등에 따른 수익을 추구한다.

► 해외 주식에 60% 이상, 채권(신용평가등급AA-이상)에 40% 이하를 투자한다.

비교지수 : MSCI Chhina Index *콜(KRW) *10%

▲ (자료: KB자산운용 홈 캡처)

상품안내

설정일 : 2015-02-09

순자산 : 1984억원

투자지역 : 해외

상품유형 : 주식형

위험등급 : 높은 위험

벤치마크 : [MSCI China]*90%+[콜(KRW)]*10%

총보수 : 연간 1.825%

• 판매보수 : 0.90%

•운용보수 : 0.85%

•기타보수 : 0.075%

•선취판매수수료: 1.0%

•환매수수료: 30일 미만 이익금의 10%

환매기준일:

►17시 이전 신청 → 03영업일 기준가격으로 07영업일에 환매 지급함

►17시 이후 신청→ 04영업일 기준가격으로 08영업일에 환매 지급함

주요 투자위험 : 원본손실 위험, 환율변동 위험 및 환헤지 위험, 국가 위험 및 정책변경 위험, 신흥국가 투자위험, 중국 세제상 과세 위험

환위험 관리전략 : 이 투자신탁은 환헤지를 실시하지 않고 모투자신탁에서 외화자산 투자에 따른 환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환헤지를 수행한다.

자산운용회사 : KB자산운용주식회사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70(전화 02-2167-8200)

펀드 가입시 유의사항

펀드의 수익률은 세금공제 전의 수익률이므로 투자자(수익자)가 환매(출금)하는 경우 실제 실현수익률과는 세금 만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투자자가 환매 수수료 부과기간 이내에 환매하는 경우에는 환매수수료 만큼의 차이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된다.투자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회사에 직접 문의하고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본 다음에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 아님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