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은 ▲삼보모터스 ▲kt service 남부 ▲리한 ▲동희오토 ▲일동제약 ▲한국서부발전 ▲체리부로 등 45사가 ‘2016 제15회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 G l o b a l Standard Management Awards, 한국능률협회인증원 주관)’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경영전략과 미래가치, 상품 및 서비스를 다양한 경영 테마별로 측정해 향후 진보를 도모하는 종합시상제도다.
올해는 영국의 유렵연합(EU) 탈퇴, 일본의 엔저 장기화, 중국 테크놀로지 산업의 전방위 약진 등 기업들의 경영 상황이 악화됐다. 그럼에도 다수의 기업들이 기본으로 돌아가 품질을 높이고 혁신적인 경영을 통해 위기를 헤쳐 나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보모터스는 미래형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대비한 기술개발 및 소음 및 세척수의 지속적 환경관리 등 녹색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성과로 녹색경영대 상에서 4년 지속대상을 수상했다.

 

품질경영대상을 수상한 KT service 남부는 ▲개통·AS 표준화 및 매뉴얼 도입 ▲Field Date 종합관리시스템 구축 ▲현장정비팀 확대운영을 통해 99% 이상 고객만족도를 달성했다.
혁신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한 전기공사공제조합은 ▲63개 혁신과제 및 비전 수립 ▲정보화 ▲매뉴얼 정립 ▲ERP 구축 ▲전자결재 도입 등 경영혁신을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술경영대상에서는 자동차 흡기계 및 연료계시스템 전문 기업인 리한이 5년 지속대상을 수상했다. 리한은 친환경·경량화·편의성으로 세계 그린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안전경영대상에서는 한국서부발전이 ▲수준역량 평가 확보 ▲안전 시스템 확립 ▲상생협력 강화 ▲능동적 재난안전관리 체제라는 4대 전략을 수립한 공로로 대상을 수상했다.

조합원 중심의 변화와 혁신, 전기공사공제조합

 

전기공사공제조합은 우리나라 전기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1만4000여 조합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휘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법인이다. 이사장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63개 혁신과제 및 비전 수립 ▲정보화 ▲매뉴얼 정립 ▲ERP 구축 ▲전자결재 도입 등 경영혁신을 추진한 공로로 혁신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대한민국 전기산업분야의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지난 33년간의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 조합원을 위한 조합,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숨은 일꾼으로 오늘도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경주하고 있다.

75년 역사의 대한민국 유수 제약기업, 일동제약

 

아로나민, 큐란, 비오비타로 알려진 일동제약은 CEO 직속 품질경영실을 신규 조직해 전사 차원의 품질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다. 적극적인 R&D 투자로 우수한 신약을 개발하는 등 품질혁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인정받아 품질경영대상 3년 지속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최근에는 의료기기·건강기능성식품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프로바이오틱스,히알루론산 등 바이오 의료소재 개발에도 착수해 토털헬스케어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앞으로 일동제약은 국내외 유수 업체의 제품에 대한 수탁 사업, 원료수출 사업 등 글로벌 진출에도 역량을 기울일 방침이다.

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기업, 홈플러스

 

지속가능경영대상에서 3년 지속대상에 오른 홈플러스는 위기 속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를 잃지 않았다.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행복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빼는 것이 플러스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연중 상시 할인을 통해 고객들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돕고 있다. 또 다수의 지자체와 ‘농식품 유통확대 및 농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상생 협력 MOU’를 체결,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국민행복 창조 에너지 기업, 한국서부발전

 

안전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한 한국서부발전은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과 ‘안전의 3ES’를 달성해 업계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4대 전략 및 세부 실행목표는 ▲수준역량 평가 확보 ▲안전시스템 확립 ▲상생협력 강화 ▲능동적 재난안전관리 체제 확립이다. 안전의 3ES는 ‘Excellence in Safety’, ‘Stability’, ‘Standard’를 뜻한다. 한국서부발전은 발전 전문 공기업으로, 태안발전본부, 평택, 서인천, 군산 등 4개 발전단지에 총 9322MW의 발전설비를 보유하여 국내 총 발전시장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국내 최초로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을 준공했다.

KT 서비스 남부, ‘고객인식 1등’을 추구하는 기업

 

품질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한 KT service 남부는 정보통신 도우미로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을 관할지역으로 두고있다. 최전방 철책선에서 마라도까지 365일 국민과 함께 하고있다. IT 서비스 전문기업답게 ▲선제적인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개통·AS 표준화 및 매뉴얼 도입 ▲Field Date 종합관리 시스템(G-Box)구축 ▲현장정비팀 확대운영 등 개선활동을 전개해 99% 이상 고객만족도를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KT그룹의 대표 CS 채널답게 ▲새로운 사업기회 포착과 준비 ▲한계 돌파를 통한 도전과 도약 ▲고객 관점의 CS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삼보모터스, 친환경 R&D로 지속가능 경영

 

녹색경영대상 4년 지속대상을 수상한 삼보모터스는 국내외 자동차 기어변속기 플 레이트 분 야에서 인정받고 있다. 2014년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World Class 300’ 프로젝트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향후 친환경·전기자동차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자동차 분야의 모듈화 부품인 감속기와 EGR SYSTEM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속적인 R&D로 전 공정 자동화 구축을 실현해 비용절감은 물론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을 감소시키는 등 녹색경영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증가된 매출로 사회공헌 활동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SDS,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로 환경 문제 개선

 

에너지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한 IT 전문기업 삼성SDS는 지난 30여년 간 ‘모두의 삶을 더 행복하고 풍요롭게 하겠다’는 핵심 가치를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책임(CSR)을 다해왔다. 에너지사용량 및 절감실적을 정기 모니터링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및 고효율설비 도입, 외기냉수냉방, 공조자동제어 등 절감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절감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매년 증가하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PUE(Power Usage Effectiveness)지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건전한 음주 문화 확산, 디아지오코리아

 

사회공헌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디아지오코리아는 조니워커, 윈저, 기네스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세계적인 주류 브랜드를 두루 보유한 글로벌 1위 주류회사 ‘디아지오’의 한국지사다. 주류업계 트렌드와 음주문화를 선도하는 회사가 아이러니하게도 국내 주류사 최초로 ‘쿨드링커(CoolDrinker) 캠페인’을 펼치며 건전음주문화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과음’, ‘지나친 술자리 권유’,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술 문화’를 지양하고 책임 있는 음주문화를 확산해가고 있다. 건전하게 술을 즐기는 문화가 지속돼야 소비자와 주류회사가함께 상생하고 롱런(long-run)할 수 있다는 취지다.

리한, 차세대 원천기술 확보‧원가경쟁력

 

기술경영대상에서는 자동차 흡기계 및 연료계시스템 전문기업인 리한이 5년 지속대상을 수상했다. 리한(LEEHAN)은 이치 理와 나라 韓의 합성어로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세계를 빛내는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리한은 친환경·경량화·편의성 그리고 감성품질 평가기술(소음·진동) 개발을 통해 세계 그린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혁신기술 발표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술경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연구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21세기 자동차 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차별화된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한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발전에 공헌

 

사회공헌대상 2년 지속대상을 수상한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 발전에 공헌’이라는 사명 아래 ▲아동센터 공부방 ▲다문화가정 환경 개선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한샘 봉사동아리 ‘한울타리’ 등 진정성 있고 선도적인 사회공헌을 전개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올해는 서울시 중랑구청, 경기도 안산시청 및 성남시청과 연계해 약 15건의 한부모 가정과지역아동센터의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또 3년째 경기문화재단, 용인문화재단이 주최하는 ‘행복수업’을 후원해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체리부로, 25년 한결같은 품질

 

올해 품질경영대상 명예의 전당에 오른 체리부로는 국내대표 웰빙 닭고기 전문 기업이다. 현장 품질 강화의 일환으로 ‘생계자주검사제도’, 영업사원 ‘모인톨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 및 위생관리로 육계 산업의 선진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아 각 사업부문별 신성장전략을 확정하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시장상황을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계기로 삼고 있다. 최고 품질 우위 육계계열화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사육 기반 현대화, 첨단설비 증설 등 대규모 시설투자와 함께 대외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해 브랜드 친화력을 높이고 있다.

동희오토, 에너지전단팀 활동으로 비용절감

 

에너지경영대상 4년 지속대상을 수상한 동희오토는 기아자동차 경형 완성차 제조 기업이다. 동희오토 박옥근 대표이사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에너지경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의 전폭적인 지지 하에 동희오토는 ▲에너지경영 시스템 정착 ▲도장공장 효율개선 ▲보일러 자동연소 시스템 도입 ▲공장 공조 최적제어 등 선도적인 개선활동을 추진해 연간 14억여원의 에너지절감을 달성했다. 동희오토는 한 치의 낭비도 허용하지 않는 에너지 경영을 실천해 하루 1083대의 완성차를 가동률 100%로 생산하며 글로벌 경쟁력 NO.1 공장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가족친화경영‧즐거운 직장’

 

가족친화경영대상 2년 지속대상은 일과 가정의 균형이 회복된 직장문화를 선도하는 LG디스플레이가 수상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인간존중의 경영’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지원 프로그램 ▲임산부 배려 및 출산·육아 지원제도 등으로 임직원의 가족을 돌보고 있다. 직원들이 바쁜 회사 생활 가운데서도 회사와 가정 사이에 갈등 없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1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GWP)’ 종합 대상, ‘2012년 가족친화기업’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크린텍, 차별화된 고객관리로 청소산업 선도

 

품질경영대상 2년 지속대상을 수 상한 크린텍은 국내 1위 산업용 청소장비 유통 전문기업이다. 주기적 고객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와 전산운영시스템 연동 등 체계적인 품질경영활동을 추진했다. 그 결과 초기 불량발생률 1%, PDI의 서비스 만족도 200% 성장시키는 등의 성과가 인정돼 2년 지속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는 깨끗한 환경의 가치를 추구하는 크린텍의 시야가 담긴 잡지 <CleanoVator 누리마루>를 발간해 다방면의 정보를 담아 고객에게 전달하고, 청소장비 산업을 넘어 청소인력 관련 신사업과 물류현장 안전을 위한 전동 물류기기를 론칭하는 등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기주산업, 국내 최고 PCB Maker로 도약

 

기주산업은 전자 회로 기판(PCB) 전문 제조 기업으로 창립 34주년의 역사를 가진 기업이다. 가전제품, 조명, 핸드폰, 자동차 등 모든 전자 산업 분야에 진출해 2010년 이미 5000만달러 수출을 달성했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성장 하고 있다. PCB 제조기업으로서 스마트품질선행시스템 개발, 실천 제안활동 등의 S/W Infra 구축에 힘써왔다. 금전적 투자보다도 직원과 공정 간의 소통을 위한 시간적, 인성적 투자에 더 비중을 두고 상호 간의 사랑과 배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 결과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실적이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 품질경영 성과로 3년 지속대상에 올랐다.

신뢰·품질 경영, 소비자 만족 이룬 예다함

 

품질경영대상 3년 지속대상을 수상한 The-K 예다함 상조(예다함)는 한국교직원 공제회 출자 상조회사다. ▲1:1밀착케어 시스템 ▲케어 시스템 ▲100% 환불 시스템 ▲부당행위 보호 시스템 ▲품질보증 시스템 등 소비자 서비스품질 혁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행하고 있다. 예다함은 설립 초창기부터 인적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전국 7개 지부 및 1개
출장소를 직영으로 운영했다. 동시에 전문장례지도사를 정규직으로 채용해 고객 감동 실현을 위한 교육에 힘써왔다. 앞으로도 예다함은 올바른 상조문화와 허례허식을 탈피한
장례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든든한 동반자, 인팩

 

사회공헌대상 대상을 수상한 인팩은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다. 끝없는 기술개발로 자동
차 및 정보통신 기술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인팩은 국내 5개, 해외 7개의 생산 공장 및 국내외 3개의 연구소를 기반으로 ▲현대·기아차 ▲혼다 ▲GM ▲폭스바겐 ▲중국 길리차 등 해외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를 확대하며 글로벌 경영의 외연을 늘려가고 있다. ‘품질이 자동차 부품회사의 생명’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품질 향상에 매진한 결과, 1997년 ‘한국을 대표하는 품질경쟁력 최우수 100대 기업’, 2015년 ‘현대·기아자동차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됐다.

선일다이파스, 탁월한 기술‧완벽한 품질

 

혁신경영대상 대상을 수상한 선일다이파스는 ‘앞선 기술로 인류의 안전을 보장한다’라는 사명 아래 지난 25년 간 꾸준히 자동차용 냉간단조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경량화 소재 및 공정 개발 ▲고강도 체결품 개발 ▲냉간단조 신공법 개발 등 기술혁신을 위한 투자와 해외협력을 적극 전개한 결과, 6시그마 DMAIC 방식으로 연 200건의 개선
실적을 달성했다. 선일다이파스는 21세기 정보화·고생산성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경영혁신 활동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더 좋은 제품,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