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순토

우리나라만큼 자전거 도로가 많은 나라가 또 있을까. 전국 어디를 가도 자전거 전용 도로가 있을 만큼 자전거 라이더에게는 천국이나 다름없다. 덕분에 자전거 라이딩은 러닝에 버금가는 국민운동으로 자리 잡았고 동호회를 중심으로 그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다. 상황이 이러자 자전거 시장 역시 덩달아 신바람을 타고 있다. 자전거는 물론 다양한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최근에는 웨어러블 IT기기인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계전문웹진 <타임피스 서울투베이징>은 자전거 라이딩에 적합한 스마트워치 4점을 선별했다.

 

▲ 방수기능을 강조하는 애플워치2. 출처=애플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가장 적극적으로 구애를 보내고 있는 스마트워치는 단연 애플워치2다. 애플워치2는 방수기능과 GPS 기능 등을 앞세워 자전거 라이더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50m 방수 등급을 탑재한 애플워치2는 독특한 방식의 방수 구조가 눈에 띈다. 스피커를 탑재한 스마트워치인 만큼 완전방수에 제약이 많았지만 애플은 스피커를 통해 들어온 물을 소리의 진동을 통해 밖으로 밀어내는 구조를 택하며 방수문제를 해결했다. 그 결과 빗속 라이딩 또는 생활방수에 강점을 갖게 됐다. 또한 애플워치2 자체에 탑재된 GPS 덕에 아이폰이 없어도 거리는 물론 속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 라이딩이 끝난 후에도 달렸던 지도상의 경로는 물론 가장 빨리 달린 구간을 비롯해 전체적인 라이딩 패턴을 알 수 있게 돕는다. 이밖에도 심박 센서를 통해 심박수 측정이 가능하고, 운동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전거 라이딩은 물론 러닝, 수영, 일립티컬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다.

 

▲ 구글핏과 연동되는 커넥티드. 출처=태그호이어

▶ 지금 주소 남기고 카밀 핸드크림 받기! 선착순 100명!! [타임피스 이벤트]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역시 주목해야 한다. 200만원에 육박하는 다소 고가의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럭셔리 워치 브랜드에서 나온 스마트워치란 사실 하나만으로 그 값어치를 해낸다. 커넥티드는 장기가 많은 스마트워치다. 피트니스 기능은 물론 일정관리, 다이얼 디자인 변경 등 다양한 재미가 있는 스마트워치로 꼽힌다. 스펙 역시 화려하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Z34XX와 안드로이드 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만큼 여느 스마트워치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다. 커넥티드는 구글핏이라는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돕고 있다. 구글핏은 구글이 개발한 건강 트래킹 시스템으로 다양한 정보와 운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이기도 하다. 다이얼 위에 실시간으로 라이딩 수치를 보여주며 라이더의 빠른 코스 이해와 운동 패턴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고 주행속도, 경로, 고도 등까지 다양한 수치를 제공한다. 평소 구글핏을 사용하는 라이더라면 더할나위 없는 스마트워치다.

 

▲ 퓨즈드알티 기능이 돋보이는 스파르탄 울트라. 출처=순토
▲ 한글 패치가 완료된 피닉스 3 HR. 출처=가민

애플워치2와 커넥티드가 멀티 플레이어 성격이 짙은 라이더용 스마트워치였다면 순토 스파르탄 울트라는 스포츠를 위한 시계답게 단단한 스펙이 눈에 띈다. 100m 방수는 물론 최대 26시간까지 가능한 배터리 용량은 장거리 라이딩도 무리 없이 소화해낸다. 퓨즈드알티 역시 주목해야하는 기능이다. 기압정보와 위성고도를 통해 고도와 수직속도, 총 상승 높이 등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원하는 경로를 벗어나지 않게 도와준다. 또한 활동추적과 같은 기능 덕에 하루 이동량과 운동량 등을 통계로 확인 할 수 있어 라이딩이 진행될수록 자신의 기록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가민의 피닉스 3 HR 역시 눈여겨 볼만 하다. 우선 한글판 패치가 완료돼 보다 손쉬운 조작이 가능한데다 다양한 신체 활동 측정 센서 덕에 라이더의 움직임과 몸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피닉스 3 HR은 심박수는 물론 심박변이도, 분당 최대 산소 섭취량 등 측정이 가능하다. 투박해 보이는 스포츠전용 스마트워치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가민은 피닉스 3 HR에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탑재해 다양한 다이얼 구연을 가능케 했다. 언급한 4점의 스마트워치는 비슷한 듯 다른 개성으로 자신들의 장점을 어필하고 있는 만큼 라이딩을 위해 스마트워치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면 자신의 라이딩 패턴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실패 확률을 가장 낮추는 방법일 것이다. 

▶ 지구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계 집결지 [타임피스 서울투베이징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