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박용진 의원실

지난해 한 해 금융소비자 10명 중 1명의 신용등급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서비스 이용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다.

13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신용등급 하락 요인’ 자료를 분석한 결과 휴대전화 요금을 연체해도 신용등급은 떨어지진 않았다. 올해부터 신용조회 회사가 휴대전화 요금 연체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휴대폰 요금을 연체했는데 신용등급이 하락했다면, 단말기 할부금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단말기 할부 대금의 경우 10만원 이상을 90일 넘도록 연체하면 신용등급 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세금·공과금 체납 내역이 모두 신용등급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국세와 지방세의 경우 연체하면 신용등급 하락 요인이 된다. 수도나 가스 요금 등 공과금 연체는 신용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월별로 내지 않고 몇 달에 걸쳐 나눠 내도록 하는 리볼빙 서비스도 신용등급 산정 시 반영하지 않는다. 같은 신용카드 서비스지만 현금서비스의 경우 대출을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간주해 통상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대부업 내역의 경우 신용평가사 별로 달랐다. 나이스평가정보의 경우 대부업 이용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했지만,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대부업 거래를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으로는 신용등급이 하락하진 않았다. 금감원은 2011년 10월부터 신용조회기록을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 다만 단기간에 여러 번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가 신용등급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지난해 한 해 동안 신용등급이 하락한 인원은 나이스평가정보 535만5944명, KCB 767만4400명이었다. 이중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으로 신용등급 하락한 인원은 나이스평가정보 296만5337명, KCB 208만1503명으로 가장 많았다. 신용카드 연체가 그 뒤를 이었다. 작년 나이스평가정보 104만351명, KCB 80만3684명의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대부업 이용으로는 나이스평가정보에서만 반영하며 작년 28만2239명의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그밖에 작년 세금체납으로 나이스평가정보 1만5130명, KCB 7만4828명의 신용등급이 떨어졌다.

박 의원은 “금융당국이 손놓고 있는 동안 신용등급이 떨어지는지도 모른 채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민들이 속출하고 있다”며 “금감원이 실질적인 신용등급 하락 요인 메뉴얼 만들어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