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제법 선선해진 날씨에 옷이 두터워지면서 여름내 신경 쓰던 다이어트에 조금은 소홀해질 수 있는 시즌이기도 하지요. 또,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불리는 가을이라 그런지 식욕 또한 조절하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영양가 높은 먹거리를 챙겨 먹어야 합니다. ‘우엉’은 식이섬유와 이눌린이 풍부해 지방 분해와 변비에 효과적이고, 혈액순환을 돕는 등 다양한 장점으로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도 불립니다.”
 

WHAT

우엉의 야생종은 유럽, 시베리아, 만주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고대 중국 허난성에서는 비옥한 토양에 재배하여 모와 뿌리를 먹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도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도입된 경로는 분명하지 않지만 보통 뿌리 부분을 먹으며 반찬이나 마시는 차 등으로 즐겨먹습니다.

WHY

사포닌 성분 때문에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몸속의 나쁜 기름기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산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눌린도 다량 함유돼 대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우엉을 말리고 덖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우엉차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TIP

우엉은 성질 자체가 차기 때문에 평소 저혈압이거나 수족냉증이 있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설사가 잦은 사람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증과 같이 신장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이뇨작용이 강해 탈수증세를 가중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엉이 함유된 제품>

 

1.티업 ‘우엉차’

생수병 뚜껑 모양으로 만들어진 티백 제품으로, 별도의 가공 첨가물 없이 100% 친환경 유기농으로 재배된 우엉이 들어 있습니다.

(별 ★★★★★) “티업 우엉차를 생수병에 꽂기만 하면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향이 진한 유기농 우엉이라 안심하고 차를 즐길 수 있고요.”

2. 샘표 순작 ‘여자를 한 번 더 생각한 연근우엉차’

다이어트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우엉의 찬 성질을 보완하기 위해 따뜻한 성질의 연근을 함께 우린 것이 특징인 음료입니다.

(별 ★★★) “원물을 우려낸 차를 100% 담아 원재료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지만, 기존에 출시된 음료와 비교해 큰 차별화는 없어 보입니다.”

3. 세븐일레븐 ‘홍삼불고기 도시락’

닭가슴살, 죽순, 우엉, 표고버섯 등을 특제 간장 소스와 함께 버무려 만든 홍삼 영양밥에 버섯불고기, 호박전, 볶음김치 등 반찬 3종으로 구성된 도시락입니다.

(별 ★★★★) “반찬뿐만 아니라 밥까지 건강으로 가득 채운 도시락입니다. 우엉 등 건강한 재료가 들어가 있어 든든하게 한 끼 식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