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고성능 N 콘셉트카 ‘RN30’ / 출처 = 현대자동차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로 꼽히는 ‘2016 파리모터쇼’가 9월29일(현지시간)부터 10월16일(현지시간)까지 ‘파리 포르트 베르사유 박람회장’에서 열린다.

이번 모터쇼에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신차를 대거 소개해 볼거리가 특히 많을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의 ‘대세’로 떠오른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 모델은 물론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해치백 등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유럽 시장 공략 ‘준비 완료’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등도 이번 모터쇼에 부스를 마련하고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고성능 N 콘셉트카 ‘RN30’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 차는 신형 i30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380마력을 발휘하는 고성능 2.0 터보 엔진을 장착한 트랙 전용 레이싱 콘셉트카다. 이를 통해 일반 도로보다 더 극한 조건인 트랙 주행에 적합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 현대차 고성능 N 콘셉트카 ‘RN30’ / 출처 = 현대자동차

고성능 콘셉트카로서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해 터보 사이즈를 증대시키고 엔진 블록의 내구성 강화를 위해 일부 주조부품을 단조부품으로 대체했다. 최대출력 380마력 및 최대토크 46kg·m를 구현했다.

고출력 엔진에 최적으로 대응하는 고성능 전용 습식 DCT를 적용해 레이싱카에 어울리는 다이내믹한 가속 성능과 변속 응답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연비 향상을 이뤘다. 잦은 선회와 고속 주행 상황에서도 안정감을 잃지 않도록 상시사륜구동(AWD) 방식을 적용했다.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부사장은 ‘파리 모터쇼’에서 “‘RN30’는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자랑하는 강력한 고성능 콘셉트카”라며 “‘RN30’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순수한 스포츠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달하고자 하는 ‘N’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개발됐다”라고 말했다.

▲ 현대차 신형 i30 /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이 밖에 유럽에서 신차 출시를 앞둔 ‘신형 i30’를 중심으로 ‘i20(쿠페, 5도어, 액티브)’ 모델 3종, ‘캐스캐이딩 그릴’을 신규 적용한 ‘i10 상품성 개선’ 모델 등 유럽시장 주력 모델을 대거 전시한다.

i30는 세계 판매량의 절반 이상이 유럽에서 나올 정도로 현지에서 높은 인기로 많은 관심을 받는 유럽 전략 차종이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기존 i30의 가솔린 2.0 엔진 대신 중저속 구간의 동력성능과 연비 경쟁력을 강화한 ‘가솔린 1.4 터보’와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새롭게 장착한 ‘신형 i30’ 및 디젤 1.6엔진 탑재한 ‘신형 i30’를 선보인다.

친환경 수요에 맞춰 구성된 ‘아이오닉 존’에서는 올해부터 유럽시장에 출시한 하이브리드 모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일렉트릭’, 내년 유럽 출시를 앞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3가지 라인업을 공개했다.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의 콘셉트카 ‘뉴욕콘셉트’는 현대차 전시관 내 별도의 전시 공간으로 마련한 ‘제네시스 존’에서 전시된다.

▲ 기아차 신형 프라이드 / 출처 = 기아자동차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세 가지 핵심 차종을 공개했다. ‘신형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를 세계 최초로 선보여 이목을 잡았다. 디자인과 상품성을 향상시킨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 및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도 유럽 소비자들에게 처음 소개했다.

기아차가 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신형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는 ▲유러피안 감성을 입힌 감각적인 디자인 ▲신규 적용된 1.0 T-GDI 엔진이 선사하는 역동적이고 효율적인 주행성능 ▲최신 안전사양을 적용해 강화된 안전성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 연계를 통한 향상된 편의성 등 모든 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신형 프라이드는 최근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맞춰 최고출력 120마력, 최대토크 17.5kg·m의 동력성능을 갖춘 1.0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을 신규 적용했다. 이외에도 1.2 MPI, 1.4 MPI 등 2종의 가솔린 엔진과 1.4 디젤 엔진 등 총 4종의 엔진 라인업을 갖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 마이클 콜(Michael Cole) 기아차 유럽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사진 왼쪽)가 신형 프라이드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출처 = 기아자동차

마이클 콜(Michael Cole) 기아차 유럽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신형 프라이드가 속한 B세그먼트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신형 프라이드는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모델로, 향후 기아차의 유럽 시장 판매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은 디자인을 소폭 변경하고 신규 파워트레인 및 안전, 편의사양을 추가 적용하는 등 상품성을 더욱 강화했다. 전후면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사이드실 등의 디자인을 변경하고 메탈 스키드 플레이트와 바이펑션 HID 헤드램프를 더해 더욱 대담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탄생했다.

또 204마력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가진 1.6리터 터보 엔진을 추가했으며, 빠른 기어 변속과 가속을 돕는 7단 DCT도 새롭게 장착했다.

▲ 기아차 신형 프라이드 / 출처 = 기아자동차

기아차의 대표 MPV인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은 전후면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안개등, 리어램프, 타이어 휠 등 주요 부분의 디자인 변경으로 기존 모델보다 더욱 대담하고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거듭났다.

쌍용자동차는 530㎡ 면적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내년 초 출시를 앞둔 Y400의 양산형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 쌍용차 최종식 대표가 콘셉트카 ‘LIV-2’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출처 = 쌍용자동차

LIV-2(Limitless Interface Vehicle)는 지난 2013년 서울 모터쇼에 선보인 LIV-1의 후속 콘셉트카다. 이 차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센터페시아의 9.2인치 모니터와 헤드레스트의 10.1인치 모니터 등 총 3개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구현된다. 와이파이 미러링과 더불어 애플 카플레이(CarPlay), 구글 안드로이드오토(Android Auto) 등 다양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열까지 연결된 센터콘솔과 개별 시트를 적용하여 플래그십 SUV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했다. 독립된 2열 콘솔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의 접근이 가능하다.

▲ 쌍용차의 콘셉트카 ‘LIV-2’ / 출처 = 쌍용자동차

LIV-2는 프레임 차체가 제공하는 강성과 안전성에 더해 BSD(Blind Spot Detection: 사각지대감지장치) 등 다양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첨단운전자보조) 기술을 적용해 충돌 사고를 예방한다. 동급 최다 수준인 9에어백을 적용하여 사고 발생 시 안전성을 더욱 제고했다.

한편 쌍용차는 이번 모터쇼에 전세계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관계자들과 상반기 실적을 점검하고 판매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4개국 시장을 신규 개척함으로써 해외네트워크를 현재 126개국에서 130개국으로 확대하는 등 시장 다변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쌍용차의 콘셉트카 ‘LIV-2’ / 출처 = 쌍용자동차

쌍용차 최종식 대표는 “쌍용차 SUV 라인업의 기함으로서, Y400은 강인한 스타일과 진보된 안전성은 물론 물론 럭셔리 세단 수준의 승차감과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며 “강력한 주행성능을 통해 선사하는 짜릿한 즐거움은 물론 프리미엄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유럽 시장 홀린 친환경차·SUV

유럽 대표 브랜드들도 파리모터쇼에 신차를 대거 출품하며 이목을 잡는다.

▲ 르노의 전기차 조에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는 400km라는 주행 거리 신기록을 지닌 전기차 조에(ZOE)를 소개했다. 이 차는 현 조에 모델의 출시 당시 주행거리의 무려 두 배에 달하는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현존하는 모든 주요 전기차량 중 최장거리를 지녔다. 신형 Z.E 40 배터리의 도심 및 교외 지역 실제 주행 거리는 300km다.

조에는 유럽 내에서 판매량이 최대인 전기차이며 일일 통근거리 왕복 시 중간 충전이 불필요 하기 때문에 내연엔진 차량의 실질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 특히, 조에에 탑재된 Z.E 40 배터리는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소비자의 장벽을 허물었다. 충전 걱정 없이 여행이나 다양한 운전상황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Z.E 40 배터리 충전 시간은 표준 배터리 충전 시간과 비슷하다. 따라서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예를 들어 유럽에 널리 도입된 공공 충전시설에서 주행거리 80km 를 추가하기 위해 필요한 충전 시간은 30분밖에 되지 않는다.

▲ 르노 신형 꼴레오스 /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2016년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첫 선을 보였던 신형 콜레오스도 만나볼 수 있다. 대형 세단의 세련미와 SUV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조합한 D-세그먼트 SUV 콜레오스는 해당 세그먼트에서 기대되는 모든 특징을 다 갖추었을 뿐 아니라 편안함과 실용성까지 더했다. 파리 모터쇼에서는 프리미엄 모델인 신형 콜레오스 이니셜 파리를 선보이고 다른 버전들과 함께 2017년 봄 유럽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 푸조 3008 / 출처 = 한불모터스

푸조는 월드프리미어 차종 3개를 공개했다. ‘푸조 3008’과 ‘푸조 5008’, ‘푸조 3008 DKR’ 등이다. 특히 푸조 3008과 푸조 5008은 푸조 2008과 함께 SUV 라인업을 완성시키며 향후 브랜드 비전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푸조 3008’은 SUV 성격을 가득 담은 풀체인지로 모델이다. 글로벌 C 세그먼트 SUV 시장을 이끌어 나갈 푸조의 야심작이다. 새로운 프론트 그릴을 중점으로 역동적이고 힘찬 SUV 모양새로 변화된 푸조 3008은 전장 4450mm의 콤팩트한 차체지만 휠베이스가 2675mm로 기존 세대 보다 62mm 길어지고, 뒷좌석 다리 공간은 24mm, 머리 위 공간은 36mm 늘어나 안락하고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공간 또한 더욱 늘어났다. 기존 모델 보다 90L 늘어난 520L로, 여기에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총 1580L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PSA 그룹의 EMP2 플랫폼을 적용으로 실내 공간이 획기적으로 확대됐지만, 차체중량은 100kg이 감소했다.

▲ 푸조 5008 / 출처 = 한불모터스

‘푸조 5008’은 기존의 MPV 성향에서 SUV로 새롭게 변화한 7인승 SUV 모델이다. 이 역시 글로벌 C-세그먼트 시장을 이끌어 나갈 주요 모델 중 하나다. 3008과 같이 PSA의 EMP2 플랫폼을 적용했으며 전장은 4640mm로 기존 모델 보다 11cm 길어졌고, 휠베이스는 2840mm로 넓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구현한다.

▲ 푸조 3008 DKR / 출처 = 한불모터스

‘푸조 3008 DKR’은 2016년 다카르 랠리 우승을 이끌어냈던 푸조 2008 DKR의 뒤를 이어 2017년 다카르 랠리와 실크 웨이 랠리에 출격할 모델이다. 푸조 스타일 센터(Peugeot Style Centre)와 공동으로 디자인된 3008 DKR은 새로운 푸조 3008을 기반으로 한층 강인한 모습을 선보인다.

▲ 시트로엥 CX피리언스 콘셉트카 / 출처 = 한불모터스

시트로엥 역시 세 가지 세계 최초 공개 차종을 출품했다.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되는 시트로엥 CX피리언스(CXperience) 컨셉트카는 브랜드의 미래 디자인 콘셉트를 제시하는 모델이다. 기존 플래그십 세단 모델과 구별되는 디자인과 시트로엥 특유의 편안한 승차감을 강조했다.

파워트레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200마력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조합돼 최고 출력 300 마력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성능을 실현한다. CX피리언스 컨셉트카는 전기 모터만으로 약 60km 주행이 가능하다.

▲ 시트로엥 뉴 C3 / 출처 = 한불모터스

또 시트로엥은 특유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실용성을 앞세운 소형 해치백 New C3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New C3는 유니크한 헤드라이트 실루엣, C4 칵투스에서 차용한 에어범프, 다양한 컬러 옵션 등 감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통해 독특한 감성을 자아낸다.

▲ 시트로엥 C3 WRC 컨셉트카 / 출처 = 한불모터스

새로운 2017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레이싱카 컨셉 모델인 C3 WRC 콘셉트카도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New C3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여기에 모터스포츠에 대한 시트로엥의 남다른 야망이 더해져 강렬한 레드 컬러 바디와 형광색으로 강조된 하이라이트 라인 등 스포티한 모습으로 완성됐다.

포르쉐는 파나메라 하이브리드 버전과 911 레이싱카를 파리에 데뷔시킨다. 신형 그란 투리스모는 성능 지향적인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다이나믹한 화려함과 럭셔리한 승차감을 갖춘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가 결합됐다. 반면에 세계적인 베스트셀링 레이싱카의 뉴 에디션인 911 GT3 컵은 레이스 트랙만을 위한 것이다. 신형 파나메라 전 라인업과 마칸 터보 퍼포먼스 패키지 또한 파리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는 330마력 (243 kW) 출력의 2.9-리터 V6 가솔린 엔진과 100-kW 출력의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총 462 마력 (340 kW)의 시스템 파워를 보여준다. 이 차량의 최대 토크는71.4 kg.m에 달하며, 전기모터로만50킬로미터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 출처 = 랜드로버코리아

랜드로버는 프리미엄 패밀리 SUV ‘올 뉴 디스커버리(All New Discovery)’를 2016 파리모터쇼에 앞서 28일(현지시간) 영국 워릭셔에서 열린 사전 행사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올 뉴 디스커버리는 2014년 뉴욕오토쇼에서 등장해 랜드로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던 컨셉트카 ‘디스커버리 비전 컨셉트’를 완벽하게 구현해냈다. 전천후 주행을 지향하는 랜드로버의 정통성에 미래지향적인 외관 이미지,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더해 완벽한 프리미엄 패밀리 SUV의 면모를 모두 갖췄다.

▲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 출처 = 랜드로버코리아

랜드로버 디자인 총괄 디렉터 제리 맥거번(Gerry McGovern)은 “랜드로버의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팀은 가장 다재다능하고 매력적인 프리미엄 패밀리 SUV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탄생한 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는 SUV 세그먼트를 재정의할 혁신적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페라리 ‘GTC4루쏘 T’ / 출처 = 페라리

페라리는 파리 모터쇼에서 ‘GTC4루쏘 T(GTC4Lusso T)’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페라리 GTC4루쏘 T는 페라리 최초로 8기통 터보 엔진을 장착한 4인승 모델이다. 스포티한 성능과 여유로운 드라이빙에 최적화된 GT(Grand Tourer) 컨셉으로 개발됐다.

GTC4루쏘 T는 우아함과 편안함 그리고 스포티함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특히, 후륜 구동과 사륜 조향 시스템의 결합, 무게 배분의 조정(46:54)과 50kg의 감량을 통해 스릴 넘치는 드라이빙 쾌감을 선사한다.

▲ 페라리 ‘GTC4루쏘 T’ / 출처 = 페라리

이번 모델에 탑재된 3.9리터 8기통 터보 엔진은 트윈터보 엔진의 최신 버전이다. 8000rpm에서 610마력의 최고출력을 낸다. 3000 rpm과 5250 rpm 사이에서 최대토크 77.5kg·m를 기록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 모델을 포함하여 약 30 여종의 모델을 선보였다.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메르세데스-벤츠 쇼카는 전기차량으로 디지털화 및 전기차 시대로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한다.

▲ 메르세데스-벤츠 파리모터쇼 전시관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또 메르세데스-벤츠는 E-클래스 올-터레인(E-Class All-Terrain)과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 43 4MATIC 쿠페(The New Mercedes-AMG GLC 43 4MATIC Coupé), 메르세데스-AMG GT 패밀리의 새로운 모델을 최초로 공개하고 비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6(Vision Mercedes Maybach 6)등을 함께 출품했다.

BMW는 뉴 C 에볼루션을 세계 무대에 데뷔시켰다. BMW 모토라드가 소개하는 전기스쿠터 부문의 기준을 한층 높인 모델이다. BMW 뉴 C 에볼루션은 i3에 장착된 것과 동일한 94Ah 용량의 새로운 배터리가 장착되어 주행 가능 거리가 크게 증가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무공해 주행은 물론 도심 및 광역도시 지역에서 뛰어난 실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

▲ BMW i3 94Ah / 출처 = BMW코리아

또 한번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기존보다 약 50% 이상 늘어난 BMW i3 (94Ah)도 출품한다. 이 차의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밀도가 높은 리튬이온 셀로 구성되어 33kWh의 용량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표준 NEDC 사이클 기준으로 주행거리가 최대 300km로 늘어났다.

미니는 뉴 MINI 클럽맨 JCW를 월드 프리미어로 내놨다. 이 차는 공간 편의성과 일상 및 장거리 주행 편의성에 모터 스포츠의 열정을 즐길 수 있는 탁월한 모델이다.

▲ 뉴 미니 클럽맨 JCW / 출처 = 미니코리아

뉴 MINI 클럽맨 JCW에는 강력한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출력 231마력과 최대 토크는 유럽기준 약 35.7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6.3초이며, 최고속도는 246km/h에 달한다.

여기에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 LED 헤드라이트, MINI 드라이빙 모드 및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해 차량의 상태 확인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수많은 기능을 직관적이면서 편안하게 제어할 수 있는 MINI 커넥티드 시스템도 그대로 적용됐다.

한편 이번 2016 파리모터쇼에 불참함 브랜드로는 포드, 벤틀리, 람보르기니, 볼보, 마쓰다, 롤스로이스, 애스턴마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