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
안영진 지음
박영사 펴냄

애플 i시리즈는 세상을 변화시켰으며 산업의 경계를 없애 버렸다. 반대로 변화와 혁신에 성공하지 못해 또 다른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는 기업들도 있다. 세계 제1의 자동차 회사인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품질의 상징이었다. 그런 도요타 자동차가 품질의 문제로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게 되었다. 휴대폰 세계 1위 기업인 핀란드의 노키아는 스마트폰 전략의 잘못으로 점차 그 위세를 잃어가고 있다. 그래서 CEO가 바뀌고 변화와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기업들의 변화와 혁신을 한권으로 집대성했다. 4년 전 초판이 발행됐으나 단국대 교수로서 경영품질, 생산운영관리, 글로벌 초일류 기업 등에 대해 다년간 강의를 해 온 저자는 그 세월동안 괄목할만한 성장과 쇠퇴를 경험한 애플과 도요타, 노키아 등 몇몇 기업의 변화에 주목했다.

지난 4년 사이 세상을 놀라게 한 기업의 변화와 혁신이 있었다고 본 저자는 기존 책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보완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개정작업에 들어갔다. 저자는 다양한 저서와 논문들을 참조해 기업의 변화와 혁신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기업 사례들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조직들에게 하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급속한 변화로 인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다양한 부문에서 평가했다.

개정된 이번 책엔 다음과 같은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됐다. 우선 돌파경영, Gandhian 혁신, N=1·R=G 혁신, 고품질 저비용 혁신 등과 같은 새로운 혁신 개념이 소개됐다. 이런 개념들은 독자들에게 이 시대 기업들의 혁신 추세를 읽는 눈을 길러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론 창의성 범위를 재설정 하고 창의성 개발에 대한 몇 가지 방법 들을 제시했다.

이 책은 대학이나 기업체 신입사원 교육 교재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462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이긴 하지만 저자가 수년간 기업과 대학에서 강의한 자료와 수많은 논문과 저서, 전문 잡지들을 참고 한 만큼 경영에 대해 초보적 지식을 가진 사람은 물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시니어세대를 위한 성공창업경제학
- 이상헌 외 지음, 두남출판사 펴냄
이 책은 시니어세대들이 창업을 준비한다면 어느 아이템이 지속적인 수익성 측면에서 양호한지, 고객의 소비성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 경험과 기술·자본적 측면에서 안정성이 있는지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또한 시니어창업 동향, 성공하기 위한 아이템 선정 등 구체적인 창업방법과 사례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사람을 믿어도 일은 믿지 마라
- 고야마 노보루, 좋은책 만들기 펴냄
저자는 적자상태였던 회사의 연매출을 350억원까지 끌어올리며 일본 경영의 전설이 된 주식회사 무사시노의 대표 고야마 노보루이다. 저자는 회사를 굳건하게 구축하기 위한 마스터플랜 작성부터 명확한 롤북 만들기, 원활하면서도 흔들림 없는 보고시스템, 바람직한 직원교육법과 면담법에 이르기까지 카리스마 넘치는 언변으로 조목조목 핵심을 짚어준다.

안돼! 부장님 설득의 비법
- 데이브 그레이 지음, 틔움 펴냄
험상궂은 인상을 한 대머리 부장 일러스트 캐릭터와 짧은 글 때문에 진지하지 않은 책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찬찬히 훑어보면 업무나 영업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대응전략들이 흥미로운 그림과 함께 간략하지만 핵심적인 문장들로 제시했다. 업무 중 잠깐 머리를 식히며 발상의 전환을 하고자 하는 영업사원들에게 추천한다.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
- 조지프 슘페터 지음, 한길사 펴냄
저자 슘페터는 20세기 전반의 세계적인 이론경제학자다. 경제·사회 전반의 문제를 40여년에 걸쳐 사색한 그의 결정체가 이 책이다. 그는 마르크스 이론의 비판과 자본주의의 운명, 민주주의의 여러 모순들을 순수경제학의 범주를 넘어서 정치·사회적 관점에서 광범위하고도 깊은 통찰력으로 분석했다. 그의 이론은 수많은 현대 경제이론가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김은경 기자 kekisa@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