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주의 주가상승 차익에 안정적인 장기 배당수익을 받고 절세 혜택까지 챙길수 있는 투자상품에 투자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KB투자증권이 판매하는 ‘KB절세추구형 배당랩’은 10개의 엄선된 투자종목에 압축투자하는 절세형 배당랩이다.

랩은 투자자 개별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운용을 목표로 하는 투자상품이다. 배당랩은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면은 일반적인 랩과 비슷하지만 분산투자를 진행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런 투자방식으로 고배당주식에 투자하면서도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상품이 배당랩이다.

▲ (자료: KB투자증권 홈 캡처)

이 상품은 일반적으로 배당주 펀드에 투자하는 종목수가 110개나 되지만 종목간 변동성이 낮은 특성을 감안해 필터링시스템을 통해 대표적 고배당주에 의해 배당수익은 받고 배당소득에 절세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특히 정부에서 기업의 배당성향을 증대시키기 위해 지난 2014년12월23일 신설된 ’기업환류세제' 에 의해 발생하는 배당이익과 절세혜택을 랩투자자가 누릴수 있도록 접목한 절세형 상품이다.

랩에 편입할 고배당주 요건은  ♦최근 3년 동안 시장평균 배당성향·배당수익률 120% 이상인 경우 및 총 배당금 증가율 10% 이상인 기업 ♦ 최근 3년 동안 시장평균 배당성향·배당수익률의 50% 이상인 경우 및 총 배당금 증가율 30% 이상인 기업  ♦ 신규 상장법인이나 직전 3년간 배당 실적이 없는 기업은 시장 평균배당수익률이 130% 이상일 경우 등이다.

요건이 충족되는 고배당주에 대해서는 9%의 원천징수세를 부과하며(일반 배당소득세는 14%),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25% 세율로 분리과세를 신청할 수 있다.

KB절세추구형 배당랩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은 주식과 RP등 유동성자산으로 편성된다. 계약기간은 1년, 랩수수료는 선취수수료 1%와 투자성과에 따른 보수는 추가로 징수한다.

이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최소 가입금액은 1인당 1000만원 이상이다.

KB투자증권의 손광현 자산운용팀장은 “배당효과에 집중하여 고배당 종목만 엄선하고 성장주를 선별하여 매출증대와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우량기업 위주로 컨셉을 잡아 배당수익과 자본이이익을 동시에 추구하고 기업환류세제에 의한 절세효과까지 노리는 수익성 안정배당상품이다" 며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목표수익률이 의미없지만 4~6% 정도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한다. 또한 투자대상기업이 한전,POSCO 등 우량기업과 고배당성향의 성장기업이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면 이익이 쌓이므로 투자자에게 확실한 이익을 주는 상품이다.하지만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므로 투자위험이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에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투자조언을 했다.

▲랩(Wrap)과 펀드 비교 (자료 : KB투자증권 홈 캡처)

상품의 특징

1. 저율과세와 분리과세 혜택

 고배당주에 9%,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자는  25% 세율 적용받는다.

2.. 배당소특+자본이득

고배당수익과 주식을 매각할 경우 안정적 수익이 가능하다

3. 주식매매수수료 면제

랩수수료는 있지만 주식매매수수료는 면제된다.

▲ (KB투자증권 제공)

상품 안내

상품명 : KB절세 추구형 배당랩

가입대상 : 개인 또는 법인

투자대상 : 국내주식 0~100%, RP 및 유동성자산 0~100%

계약기간 : 1년

위험등급 : 고위험

가입금액 : 1천만원 이상

일부입출금 : 가능

중도해지 : 가능 (단 중도해지시 선취수수료 환급 및 중도해지수수료는 징수한다)

수수료 : 1회 1%+ 성과수수료(고객제시 수익률 도달시 초과수익률*20%)

과세 : 금융종합과세대상 대상자는 25% 세율로 신청 가능하다.

(가입시 1회 분리과세 신청으로 배당금 지급시마다 일괄분리과세 적용)

주의사항

장기 목표를 가지고 투자해야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정부 정책이 한시적으로 적용되므로 2017년12월31일 까지만 절세혜택이 있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 안됨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를 하지 않는 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