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중국 항저우에서 세계 주요 20개국(G20)의 정상회담이 열렸는데요.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세계 경제를 논의하기 위해 선진국뿐만 아니라 신흥국까지 참여해 상호 협력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G20 정상회담을 맞아 중국 전자상무 연구중심이 주요 참여 국가 브랜드 중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조사한 뒤 발표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최근 몇 년 간 유아동용품, 화장품, 의류, 명품, 건강식품 등을 중국 소비자들이 즐겨 찾으면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한국 등의 주요국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각 나라별 인기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1. 한국

한국의 인기 상품은 역시 화장품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중에서는 설화수, 메디힐, 라네즈, 이니스프리가 인기 브랜드로 꼽혔습니다. 영유아용품 관련 브랜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코모토모(Comotomo)의 젖병, 하기스 기저귀, 매일유업 분유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낵 관련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농심, 롯데, 크라운, 오리온 제품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중국인들에게 친근한 브랜드들이라고 하네요.

2. 미국

미국 브랜드는 다양한 제품이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방 및 잡화에서는 코치, 마이클 코어스, 레드포삭, 샘소나이트가 가장 선호받는 것으로 나타났고요. 화장품은 크리니크, 베네피트, 안나수이, 나스, 바비브라운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영유아 브랜드에서는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갭(GAP), 타미 힐피거, 나이키, 퓨마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건강보조식품 선호도도 높습니다. GNC 뉴 챕터, 가든 오브 라이프가 꼽혔습니다.

3. 일본 

최근 일본으로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일본 상품을 찾는 중국인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브랜드로는 카오(花王), 유니참, 피죤(贝亲)가 스낵 브랜드로는 유하임, 화장품브랜드로는 시세이도와 슈에무라, 시계 브랜드로는 카시오, 시티즌 등이 꼽혔습니다.

4. 영국

영국은 영유아용품에서도 분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는데요. 뉴트리카, 와이어스 등의 분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식품브랜드로는 립톤이, 세정 용품으로는 러쉬, 더바디샵, 바티스트 등이 꼽혔습니다.

5. 캐나다

캐나다는 아웃도어 관련 상품과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웃도어의 경우 그 영향력이 꽤 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캐나다 구스, 아크테릭스가 인기 브랜드로 꼽힙니다. 건강보조식품에서는 바다표범 기름 브랜드나 오메가 3와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만드는 자메이슨, 그랜드 헬스, 오가니카 Goutrin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6. 브라질

브라질은 샌들 브랜드인 멜리사, 하바이아나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7. 인도

인도 제품의 경우 구매율이 높지는 않지만 주로 생활용품 분야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활용품 브랜드인 메디믹스, 카디(khadi)가, 아이스크림 브랜드 콜라돈(Colladon)이 꼽혔습니다. 메디믹스 비누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8. 프랑스

프랑스 제품은 명품 브랜드나 향수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디올,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 입생로랑, 지방시 등이 인기 브랜드로 꼽혔고요. 영유아용품에서도 바이오스타임, 베이비바이오, 시뉴트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9. 독일

독일 제품은 영유아용품부터 잡화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선호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유아용품에서는 압타밀, 힙이 화장품에서는 니베아, 슈바츠코프, 허바신이 스낵에서는 블링크, 크노퍼스, 바이젠도르프(Weidendorf), 잡화에서는 아디다스, 몽블랑, 휴고보스 등이 꼽혔습니다.

10. 이탈리아

이탈리아 역시 프랑스처럼 의류, 향수, 수건, 가방 등의 명품 브랜드 품목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선호 브랜드로는 아르마니, 구찌, 막스마라, 펜디, 불가리 등이 있습니다.

11. 러시아

러시아는 아텐트, 알렌카와 같은 식품 브랜드와 데오니카, Ushastyy nyan, SPLAT와 같은 세정용품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2. 호주

호주는 분유, 식품, 건강보조식품, 스킨케어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는데요. 영유아용품에서는 벨라미가 식품에서는 탐탐, 시파(Sipahh), 마스포즈(Mars Pods)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블랙모어스, 네이쳐스케어가 스킨케어는 이솝, 쥴리크가 선호 브랜드로 꼽힙니다. 또 어그부츠 브랜드인 블루마운틴, 점보, 쉐어러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3. 남아프리카

남아프리카는 제약 브랜드가 꼽혔는데요. ZAM-BUK 브랜드의 연고가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국가별로 선호도가 높은 제품의 특징은 다 다르지만 주로 명품 브랜드나 유아동용품,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별 특징을 잘 살펴본다면 전자상거래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