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쇼핑 월별 동향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7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0.7%, 52.1%, 51.2%, 52.7%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는 모바일 쇼핑 이용 연령층의 확대와 더불어 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편의성 개선이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온라인 마켓들은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들을 새롭게 마련하면서 소비자들이 ‘모바일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 G마켓 모바일 인테리어 코너 '공간'. 출처=G마켓

G마켓, 모바일 전용관부터 모바일 경량화 기술까지

G마켓은 인테리어·배달음식·마트·패션 등 품목별로 모바일 전용관을 선보이고 있다. 유명 디자인 가구 등을 선보이는 ‘모바일 인테리어관(공간)’과 각종 생필품 및 마트 상품을 한데 모은 ‘모바일 마트관’, SOHO, SPA 등 인기 패션 상품을 선별해 맞춤형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패션관’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배달관’에서는 고객이 지정한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치킨·보쌈·족발 등 배달 음식점의 음식을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밖에도 G마켓은 모바일 쇼핑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쇼핑 속도를 높이기 위한 ‘모바일 경량화’ 기술을 도입했다. 상품 이미지를 경량화해 기존 파일 용량의 10~20% 수준으로 가볍게 만들어 로딩 속도는 2배 이상 빨라지고, 소모되는 모바일 데이터 바이트도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 옥션 A 태그. 출처= 옥션

옥션, 쇼핑정보 제공 및 간편 결제 강화 ‘A.태그’ 

옥션은 급성장 중인 모바일 쇼핑에 필요한 모바일 특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화면 최적화부터 A.태그 등 보다 간편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쇼핑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NFC(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을 활용한 ‘A. 태그’는 제품에 NFC 기능이 내장된 자석을 탑재해 반복 및 빠른 구매를 도와주는 모바일 쇼핑 특화 서비스다. 스마트폰에서 NFC 모드를 켠 후, A. 태그에 폰을 갖다 대면 옥션에서 최근 구매한 내역 확인 및 주문, 결제가 가능하다. 냉장고나 자석을 붙일 수 있는 보드 등에 부착해 사용이 가능하며, 안드로이 4.0 이상 버전 NFC 모듈이 탑재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옥션은 지역 신선식품을 강화한 '모바일 마트 전용관'이나 매일 새로운 상품들을 파격적인 할인가에 제공하는 '옥션 올킬 모바일'등도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 출처= G9

G9, 모바일 특화 큐레이션 서비스 

큐레이션 쇼핑몰 G9(지구)는 모바일에 특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거진 형식의 쇼핑 콘텐츠 ‘트렌드메이커’는 분야별 전문MD(상품기획자)들이 패션·뷰티·키덜트·디지털 등 트렌드 상품들을 선정해 소개하는 쇼핑 콘텐츠다. 상품 설명을 매거진 형식으로 꾸며 상품정보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모바일 쇼핑의 재미를 더했다.  G9 모바일앱은 소비자가 관심 있게 보는 상품을 몇 명이 구매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관심딜’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11번가 모바일 '패션' 탭. 출처= SK플래닛 11번가

11번가. 모바일로 한 눈에 살펴보는 패션 트렌드 ‘패션 탭’ 

11번가는 모바일에 특화된 맞춤형 패션코너 ‘패션’ 탭을 신설했다. 본 카테고리에서는 모바일 한 화면에서 11번가 내 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패션코너의 상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했으며,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상품검색, 추천 기능을 강화해 편의성을 높였다.

패션 탭에서는 동일한 상품을 파는 셀러 중 가장 저렴하게 파는 셀러의 정보를 제공하는 ‘상품 모델별 최저가’와 더불어 가격대별, 브랜드별, 유통업체별 등 세분화된 검색 값 지정이 가능하다.

 

▲ 인터파크 톡집사 서비스. 출처= 인터파크

인터파크, 톡 하면 깎아준다 ‘톡집사’

톡집사는 인터파크가 약 2년 6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쳐 선보인 챗봇(모바일 자동 채팅 상담) 서비스다. 고객이 모바일 채팅을 통해 문의하면, 빅데이터 설정에 기반한 매뉴얼대로 ‘챗봇’이 상담해준다. 특히 톡집사의 ‘깎아줘’ 서비스는 고객 요청 시 포털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한 상품 최저가를 제시하고 할인 쿠폰까지 제공해 준다.

톡집사 최저가 제공 서비스는 인터파크 플랫폼에서만 머물지 않는다. 고객이 선택한 상품을 인터파크에서 찾아줄 수 없거나 최저가를 맞춰줄 수 없을 경우 쿠팡, 11번가 등 다른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연결시켜주기도 한다.

오픈마켓 업계 한 관계자는 “수치적인 통계에서 볼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 모바일의 영향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가능한 더 보기 편리한, 더 간편한, 모바일 쇼핑 카테고리들은 계속 등장할 것이며, 기술적인 발전이 일정 궤도에 오른 이후에는 제공하는 콘텐츠의  ‘재미’가 추후 모바일 쇼핑의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