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필드 하남 내부. 출처: 신세계그룹

국내 최초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 하남’이 9일 그랜드 오픈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원데이 쇼핑, 문화, 레저, 위락, 관광, 힐링의 복합 체류형 공간이다. 백화점 450개, 쇼핑몰 300개를 합친 총 750여 개의 차별화된 MD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으며, 고객이 계속해서 방문해야만 하는 목적을 제시하는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스타필드 하남은 전국상권 고객 유입과 야구장, 테마파크 등 다양한 형태의 위락 상업시설들과의 무한경쟁에 초점을 맞춰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쇼핑의 플랫폼을 제시한다. 특히 이마트의 유통노하우가 집약된 전문점들을 개발, 도입하여 상품의 전문성과 구색 등 MD의 깊이와 폭을 대폭 강화한 것이 눈에 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스타필드는 세상에 없었던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공간으로, 새로운 쇼핑 문화를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스타필드 하남에 방문해서 ‘세상에 없던, 새로운 쇼핑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은 어디 일까. 체험형 복합 가전 매장에서부터 프리미엄 마켓까지, 신규 전문점 공간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1. 일렉트로마트

▲ 일렉트로마트. 출처: 신세계그룹

1층에 매장 1100평 규모로 자리 잡은 통합형 가전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는 대형가전에서부터 소형가전, 디지털가전 등 가전 상품을 아우르면서 오디오, RC카, 드론, 스마트토이, 3D 피규어 등의 체험형 매장을 갖추고 있다.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남성들인 ‘그루밍족’을 겨냥해 가전제품과는 별도로 패션·뷰티 분야의 상품과 서비스도 강화했다.

독창성 있는 디자이너들의 잡화 아이템을 중심으로 가성비 좋은 남성 의류, 구두, 타이 등을 판매하는 남성 토털 패션 편집매장 ‘알란스’가 입점해 패션 경쟁력을 갖췄으며, 뷰티&바버샵 에서는 산타마리아노벨라, 잭블랙 등 해외 유명 브랜드 남성 화장품 쇼핑이 가능한 것은 물론 60~70년대 클래식한 영국의 바버샵 분위기 속에서 헤어스타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가 일렉트로마트 전용으로 직접 소싱한 여행가방과 시계 매장을 비롯해 안경전문 브랜드인 ‘알로(ALO)’, 밀리터리 편집샵도 선보여 차별화를 꾀했다. 또 아웃도어와 스포츠용품, 캠핑과 서핑, 자전거 등 활동성이 높은 남성들을 위한 전문 매장들 역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매장 한 켠에는 200여종의 수입맥주를 갖춘 주류코너와 함께, 모던한 바 분위기로 연출된 ‘일렉트로 바’가 위치해 쇼핑을 하면서 커피에서부터 생맥주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2. PK마켓

▲ PK마켓. 출처: 신세계그룹

피코크 키친과 프리미엄 슈퍼마켓 그리고 재래시장의 진정성을 결합한 PK마켓이 신세계백화점 하남점 지하 1층에 1000평 규모로 자리잡았다.

다양한 글로벌 야시장 먹거리와 최고 수준의 식재료 및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프리미엄 식품전문관으로 1만개에 달하는 상품구색과 40%가 넘는 해외 우수상품을 갖췄다.

PK마켓이 다른 기존의 프리미엄 슈퍼마켓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전체 매장 면적의 40%를 트렌디한 글로벌 즉석 델리 코너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스페인부터 홍콩, 대만, 베트남, 싱가폴 등 동서양의 11개 대표 맛집으로 구성된 글로벌 야시장 먹거리 코너에서는 각국의 유명 음식을 스트리트 푸드 콘셉트로 구현해 합리적인 가격에 가볍게 사 먹을 수 공간이다.

‘라이스 빠에야’ 코너에서는 기본적인 해산물 빠에야를 비롯해서 한국의 맛을 살린 조선호텔 김치 빠에야, 오징어 먹물 빠에야 등 총 4종의 빠에야를 28인치 대형 빠에야 전용 팬으로 조리해서 선보인다.

아울러 싱가폴 보양식인 바쿠테 코너를 비롯해 베트남 현지 셰프가 직접 만들어주는 쌀국수 코너인 프레쉬 포, 정통 웨스턴 바비큐와 수제버거 코너 등 다양한 세계 각국의 음식을 PK마켓에서 직접 맛 볼 수 있다.

3. 메종티시아

▲ 메종티시아. 출처: 신세계그룹

메종티시아는 이마트가 여성들을 위해 선보이는 고급 라이프스타일 생활 전문점이다. 3층에 1000평 규모로 들어섰으며 매장 내부 이동 동선에 꽃과 디퓨저, 향초 등을 배치해 향기를 맡고 꽃을 만지며 실제 정원을 거니는 듯한 느낌을 연출했다. 매장에 진열된 테이블, 의자에 자연스럽게 앉아 간단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식음 공간도 준비했다.

메종 티시아의 핵심 상품군으로는 가구, 침장을 중심으로 인테리어 소품류까지 홈퍼니싱 전반에 관한 상품을 해외직소싱으로 선보인다.

침구와 키친용품은 여성들이 가장 애착을 갖는 공간으로 알려진 침실과 주방을 꾸미는 액세서리와도 같은 존재로, 메종티시아는 해외 직소싱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안할 계획이다.

향후 남부식 전통옹기로 유명한 징광옹기, 김정옥 명장의 분청사기, 이기조 백자 등 국내 유명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전통적인 느낌의 식기도 선보일 예정이다.

4. 슈가컵

▲ 슈가컵. 출처: 신세계그룹

국내외 중저가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부터 글로벌 럭셔리 코스메틱 브랜드까지 한 곳에서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화장품 전문 편집샵인 슈가컵(Sugar Cup)은 약 120평 규모다.

설탕(Sugar) 한 컵(Cup)의 달콤한 행복감처럼 고객에게 모든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아 슈가컵이라는 이름을 담았다.

슈가컵은 기존에 이마트 화장품매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새로운 MD 들을 대거 도입하며 폭넓은 스펙트럼의 상품군을 준비한 점이 특징이다.

오프라인매장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던 온라인 인기 브랜드와 홈쇼핑 인기 브랜드를 신규로 선보이고, SK2, 클라란스, 랑콤 등 글로벌 럭셔리브랜드는 병행수입을 통해 선보인다.

5. 마리스 베이비 써클

▲ 마리스베이비써클. 출처: 신세계그룹

임신, 출산, 육아에 관한 모든 것을 망라한 국내 최대 구색의 베이비 전문점인 마리스 베이비 써클(Marie’s Baby Circle)은 3층 에 270평 규모로 들어서며, 국내외 대표적인 베이비 브랜드 상품을 직매입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마리스 베이비 써클은 일반적인 엄마의 영어 이름 ‘마리’와, 공동체라는 의미의 ‘서클’을 합친 브랜드명으로, 한 명의 아기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족 뿐만 아니라 친구, 이웃 등 공동체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브랜드 슬로건도 ‘Baby Collective’로 정했다.

Feeding, Sleeping, Bathing 등 양육 테마별로 상품을 진열한 것이 특징이며, DIY 파티용품 섹션과 기프트 섹션으로 구성된 Celebration 코너, 전문점 최초의 즉석 이유식 카페 등이 다양한 MD를 시도했다.

6. 토이킹덤

▲ 토이킹덤. 출처: 신세계그룹

일렉트로마트가 남성들의 놀이터였다면 3층에 510평규모로 선보이는 토이킹덤(Mattew&Joelle’s Toy Kingdom)은 어린이들의 놀이터이다.

Matthew&Joelle’s 는 ‘철수와 영이’ 격으로 일반적인 어린이의 영어 이름에서 따온 명칭인데, ‘놀랍고 즐거움이 가득찬 어린이들의 왕국'이란 콘셉트로 글로벌 브랜드 완구부터 국내 인기 캐릭터 완구까지 어린이들이 원하는 세상의 모든 완구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장난감 가게’ 이다.

어린이에게 환상을 심어줄 ‘디즈니 캐슬’, ‘마블시티’ 등의 조형물과 정문에 위치한 1.5m크기의 바람개비 조형물, 천정에 붙어 있는 RC카 트랙인 '웨키 트랙(Wacky Track)' 등이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붕붕카와 전동 승용차를 타고 지나면서 바닥 LED 패널의 다채로운 영상이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10m 길이의 ‘펀(Fun) 터널’, 가상현실로 옷을 갈아 입을 수 있는 ‘매직 미러’ 등도 눈에 띈다.

토이킹덤은 그 동안 완구 매장이 단순히 물건만 구입하고 아이를 달래며 급하게 떠나는 공간이었던 한계를 탈피해 새로운 놀이와 체험, 볼거리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꾸미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7. 노브랜드

▲ 노브랜드. 출처: 신세계그룹

지하2층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 옆 143평 규모로 들어선 노브랜드 전문점은 한국형 하드디스카운트 스토어로, 상품 가짓수를 이마트의 50 분의 1 수준인 1200가지로 압축해 운영하는 한편 제품 본질 외엔 이름까지 버리며 초저가를 실현한 노브랜드 상품을 전문적으로 운영한다.

기존 이마트에서 사랑 받았던 가공, 생활 용품의 비중이 각각 33%, 37%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고객 쇼핑 편의를 위해 핵심상품 위주로 신선상품도 운영된다.

특히 노브랜드 화장품을 최초로 선보이며, 스킨케어, 썬케어, 클렌징, 마스크팩 등 총 12가지 상품을 글로벌 화장품 OEM 전문 제조업체인 한국 콜마와 손잡고 출시한다.

노브랜드 전문점 오픈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 및 해외 우수 상품을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공급 함으로써 장바구니 물가안정은 물론 침체된 국내 내수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8. 데이즈

▲ 데이즈. 출처: 신세계그룹

한국 토종 SPA브랜드로 전 연령을 아우르는 패밀리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데이즈가 편집샵이 아닌 외부에 단독매장(266평)으로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데이즈는 DAIZ 남성, DAIZ 여성, 그리고 유아동 라인인 DAIZ Kids, DAIZ Baby 외에 전문 스포츠웨어 라인으로 DAIZ Sports까지 의류전문 라인과 이너웨어와 슈즈, 가방을 비롯한 각종 잡화류까지 통합된 DAIZ 전문매장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문점을 통해 전문 디자이너 브랜드 및 유명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 라인을 새롭게 선보인다.

데이즈 남성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인 LARDINI와, 데이즈 여성은 디자이너 홍승완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컨템포러리 라인을 새롭게 선보이고, 일러스트레이터 및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손정완의 Artwork 및 배트맨 캐릭터를 활용한 의류를 차별화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평상시 거울처럼 이용하는 동시에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해 일반거울로 볼 수 없는 사각지대인 뒷모습도 볼 수 있도록 360도 촬영 컷을 제공해주는 온라인 터치 스크린 ‘매직미러’를 신규로 설치해 즐길거리가 있는 매장으로 꾸몄다.

9. 몰리스펫샵

▲ 몰리스펫샵. 출처: 신세계그룹

직접 만들어 급여할 수 있는 생원료 상품을 갖춰 트렌디한 매장을 구현한 몰리스펫샵은 236평 규모로 언제든 신선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타필드 하남에는 반려동물 피부관리 솔루션인 몰리스 PL 스킨케어 용품을 런칭하여 샴푸, 린스, 탈취제, 향수, 미스트, 밤 등 총 56개 상품도 새롭게 선보인다.

또한 반려동물의 특징을 살린 리얼토이(한사토이 급),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애묘용 가구용품인 원목 캣타워 브랜드인 가또블랑코와 블록형 스크래쳐 브랜드인 KAFBO를 신규로 런칭한다.

몰리스펫샵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애견용품 쇼핑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매장이기도 하다.

카페와 몰리스 캐릭터를 접목한 신개념 애견카페를 선보여 반려동물뿐 만 아니라 반려인도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과 분양견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스트레스 없이 지낼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밀실형 분양장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