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의 증가는 해를 거듭할수록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노인 의료비의 가계경제 부담 역시 날로 커가면서 노년층의 건강관리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노인 건강보험이 보험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의하면 2014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년층의 의료비는 19조 9000억 원으로 전체 의료비의 36.3%를 차지하고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오는 2060년에는 65세 이상 노년층 의료비는 최소 229조 5000억 원에서 최대 337조 1000억 원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건강보험관리공단은 밝혔다.

한편 노년층의 의료비 증가는 노년층 개별 가구에도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료에 따르면 64세 이상 노인의 1인당 연간 의료비는 2008년 208만 원에서 2014년 333만 원으로 6년 사이 무려 125만 원이나 증가했다. 특히 65세 이상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 비중은 15.3%로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비중 6.4%를 2배 이상 초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자료: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노년층에게 예측할 수 없이 발병하는 노년 중증질병(CI :Critical illness 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 )과 장기간 간병상태(LTC: Long Term Care)를 집중 보장하여 질병과 안정생활을 관리하는 노인 특화보험이 출시됐다.

이 보험은 ‘교보프리미어CI보험’으로 사망은 물론 중대질병 및 수술, 장기 간병상태를 직접 보장하여 치료비와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금의 80~100%를 선지급한다.

또한 중증질병 진단 시 진단보험금을 필요에 따라 생활비나 교육비로 활용할수 있도록 수령기간과 금액을 분할지급 받을 수 있다.

특히 보험기간 중간에 보장목록을 변경 피보험자를 배우자와 자녀 2명까지 확대하여 온가족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장 추가기능이 있는 노년층 건강과 가족생활을 안정되게 관리하는 노인 특화보험이다.

<상품 특징>

♦ 치료비를 먼저 받는다

사망, 중대한 질병 및 수술(CI), 장기간병상태(LTC)를 모두 보장하고, 중대한 질병 및 수술, 장기간병상태가 발생할 경우 치료비나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보험금의 80%(기본형)/100%(보장강화형)를 먼저 지급한다

♦ 보장에 충실하다

공시이율 변동에 관계없이 최저한도의 보험금을 보장한다. (최저보장보험금 보증비용 부과)보험료 부담은 줄이고 보험을 만기까지 유지하도록 해지환급금 적립방식을 변경해 보험료를 인하하였다.

♦ 상황에 맞게 지급받는다

진단보험금(또는 사망보험금)을 필요에 따라 일시금 외에 매월 생활자금이나 교육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금 수령기간과 금액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분할 지급받을 수 있다

♦ 가족 모두 보장받는다

보험기간 중도에 필요한 보장을 특약으로 추가할 수 있고(가입 1개월 후부터),가족이 늘어나면 피보험자를 추가할 수도 있어 하나의 보험으로 온 가족이 함께 보장 받을 수 있다.(본인, 배우자, 자녀 2명까지 추가 가능)

▲ (자료 ; 교보생명 홈 캡처)

<상품 안내>

보험명칭 : 교보프리미어CI보험

보험기간 : -주계약 : 계약일부터 종신까지

                   -특약 : 5 · 10 · 15 · 20년만기, 55 · 60 · 65 · 70 · 80세만기

납입기간 : -일반형 : 5 · 7 · 10 · 15 · 20 · 30년납/ 55 · 60 · 65 · 70 · 80세납

                   -갱신형특약 : 전기납

※ 납입기간은 보험기간, 가입나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납입주기 : 월납

가입나이 : -남자 ->만 15세 ~ 60세(다만, 보장강화형의 경우 58세)

                    -여자 ->만 15세 ~ 60세

※ 가입나이는 최대 가입 가능 나이이며 보험종류, 보험기간, 납입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장내용>

(1) 80% 선지급 (기본형)

진단보험금 : 보험기간(종신) 중 중대한 질병, 중대한 수술, 중대한 화상 및 부식(화학약품 등에 의한 피부 손상), 일상생활장해상태, 중증치매상태 발생 (최초 1회에 한함) -> 기본보험금의 80% 지급(1년 미만 유방암(여성에 한함)의 경우 기본보험금의 40%)

사망보험금 :

- 보험기간(종신) 중 진단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고 사망한 경우->기본보험금의 20%지급(1년 미만 유방암(여성에 한함) 진단 확정 후 사망하였을 경우는기본보험금의 60%)

- 보험기간(종신) 중 진단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사망한 경우-> 기본보험금의 100% 지급

(2) 100% 선지급 (보장강화형)

진단보험금 : 보험기간(종신) 중 중대한 질병, 중대한 수술, 중대한 화상 및 부식(화학약품 등에 의한 피부 손상), 일상생활장해상태, 중증치매상태 발생 (최초 1회에 한함) ->기본보험금의 100%지급(1년 미만 유방암(여성에 한함)의 경우 기본보험금의 50%)

사망보험금 :

- 보험기간(종신) 중 진단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고 사망한 경우-> 보험가입금액의 10%

(1년 미만 유방암(여성에 한함) 진단 확정 후 사망하였을 경우는 기본보험금의 50% + 보험가입금액의 10%)

- 보험기간(종신) 중 진단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사망한 경우-> 기본보험금의 100% + 보험가입금액의 10% 지급

▲ (자료: 교보생명 홈 캡처)

<유의사항>

이 기사에 소개된 상품 내용은 요약한 내용이므로 가입자는 반드시 회사의 약관과 상품설명서를 직접 읽어보고 상품 가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보호대상임>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 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