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계부채 1250조 돌파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 지난해보다 54조원 이상 증가해 총액이 126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은 2분기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이 1257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가계신용 잔액규모는 한국은행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2년 4분기 이래 최대 규모라고 전해졌습니다. 가계신용은 가계가 짊어진 빚이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는 통계입니다. 은행이나 보험, 대부업체, 공적금융기관 등 금융회사에서 받은 대출뿐 아니라 결제 전 신용카드 사용액과 할부금융 등 판매신용까지 합친 금액을 뜻합니다.

2. 저출산 해결, 정부 나서다 

정부가 최근의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남편의 육아 지원제도를 대폭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본 제도는 9월부터 난임 시술 지원 대상이 전체 국민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시작 됍니다.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저출산 보완대책’을 25일 발표했습니다. 이는 올해 출생아 숫자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자 정부가 마련한 긴급 처방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본 대책의 추진으로 내년 출생아가 약 2만명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3. 외교부, “한-일 정부, 위안부피해자 현금 지급 합의"

한·일 양국 정부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전원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외교부 측은 “개별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일본 정부에서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한국 정부에 등록된 사망 피해자에게는 2000만원, 생존 피해자에게는 1억원 규모로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생존·사망 피해자를 구분하는 기준일자는 양국 정부가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합의했던 지난해 12월 28일이며, 이 기준에 따르면 ‘생존 피해자’는 46명,‘사망 피해자’는 199명입니다.

4. 정부 가계부채 대책, 전문가들 “엉뚱한 처방 내렸다" 비판 

정부는 25일 주택공급물량 축소, 중도금대출 제한, 비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원금분활상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가계부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 등 가계부채 문제의 핵심들이 빠져 있어 “잘못된 진단에 따른 엉뚱한 처방”이라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번 가계부채 대책은 주택가격 부양, 주택가격 하락 방지라는 맥락에서 지난 정부의 전통을 답습하고 있을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5.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수사, 신동빈 회장 소환될 듯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을 잇따라 소환조사하면서 늦어도 9월 둘째주에는 신 회장 역시 검찰에 출석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신 회장을 조사한 후 검찰은 롯데 오너 일가 등에 대한 사법처리 수순을 밟으면서 3개월간 진행된 수사를 마무리할 전망입니다. 추가로 검찰은 오너 일가 측근들의 조사가 마무리 되면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신격호 총괄회장의 세번째 부인 서미경(57)씨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6. 아베 총리 “연내 한-중-일 정상회의 열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5일 “연내에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아베 총리가 이날 케냐에서 열리는 아프리카개발회의(TICAD) 참석을 위한 출국에 앞서 도쿄 하네다(羽田)공항에서 기자단에게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덧붙여 아베 총리는 다음달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외교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