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위험 자산 비중을 확대 조정한 포트폴리오가 주목받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의 기업이익 회복과 시장 친화적 재정정책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안전자산보다 위험자산 수익률을 개선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요 선진국 재정 확대 정책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가 지속되면서 주요 선진국들이 재정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경제정책 기조를 잡고 있다. 미국의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은 연방정부의 인프라 투자에 5년간 4750억달러를 지출하겠다고 공약을 발표했다. 이는 기존 지출보다 25%가량 많은 것이다.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민주당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서기도 했다.

미국은 2009년 금융위기 당시 긴축 재정을 단행했다. 이후에도 재정수지 적자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면서 적극적으로 재정을 줄여 균형재정을 유지해왔다. 영국은 ‘브렉시트’ 여파로 둔화하는 경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경기부양용 재정정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은 최근 “재정을 통해 대응하는 선택이 있으며 올 가을에 공개될 예산안에 그 선택이 반영될 것”이라며 확장적 재정정책을 시사했다. 지금까지 영국 정부는 2020년에 재정 흑자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인 재정 긴축 기조를 유지해왔던 것에 비하면 이례적인 결정이다.

이처럼 주요국들의 시장 친화적 재정정책을 펼치면서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 위험자산 배분 확대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경기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안전자산 수익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커진 데 따른 대응이다. 정유정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으로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은 높아졌으나 반대로 통화정책 기대감은 증가했다”며 “미국의 연내 금리 인상이 최대 1회에 그칠 가능성이 대두된 가운데 내년 금리 레벨에 대한 전망도 낮아지면서 오히려 글로벌 유동성 환경은 개선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블룸버그>에 따르면 글로벌 PMI지수는 50.4포인트로 기준선인 50포인트를 소폭 상회했다. 주요국으로 보면 미국 53.2포인트, 유로존 52.8포인트, 독일 54.5포인트, 영국 52.1포인트 등이다.

주요국 가운데 프랑스와 일본, 브라질을 제외하고는 PMI지수가 모두 기준선을 상회면서 당초 우려보다 나쁘지 않은 수치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기업실적도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다. S&P500의 지난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정도는 2014년 3분기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글로벌 기업실적 전망치 역시 최근 교정과정을 거치고 있다. MSCI AC의 12개월 선행 EPS 증가율 전망치는 지난 2015년 1월 초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상승해 있다.

 

자산배분 위험자산 위주 구성 필요

결국 자산배분은 위험자산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다고 요약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 상품은 채권이다. 채권은 기본적으로 경기가 개선되면 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채권 발행 주체가 건전할 경우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고, 채권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률을 낮게 책정하게 된다. 즉, 채권 가격이 낮아질 우려가 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위험자산을 늘리는 것은 ‘독’이 될 수도 있다. 예상과 달리 경기회복이 부진할 경우 수익은커녕 오히려 원금손실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안전자산인 채권의 경우 불확실성이 커지면 가격상승이 나타나게 된다.

실제 주요국들의 재정 확대 정책은 그만큼 글로벌 경기침체 정도가 심각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확장적 재정정책을 공언한 일본과 미국의 지난해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 채무 비율은 각각 233.8%, 110.1%로 우리나라(38.2%)를 훌쩍 뛰어넘기도 했다.

신한금융투자는 ‘3분기 자산배분 솔루션: 위험자산 중심 잡기’ 보고서를 통해 위험선호별 자산배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해당 자산배분은 투자자의 위험성향에 맞춰 제시되며, 배분은 기본적인 값에서 위험자산 구성의 값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리샘플링 방식’을 적용했다.

특히 액티브한 운용을 위해 시장의 위험회피계수를 산출했다. 방법은 MSCI 주식, JP Morgan 채권, 상품자산, 헤지펀드를 이용한 마켓포트폴리오에서 계산했다. 과거 36개월 기준으로 산출한 위험회피계수는 최근 증가됐고, 위험자산보다 안전자산 상승 영향이 컸다. 브렉시트와 같은 정책적 이슈 때문이다. 반면 안전자산에 의한 성과는 특성상 금리에 종속된다는 한계점이 있기에 단기적 이슈가 안정되면 재차 수익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이를 통해 산출한 결과로는 위험선호와 적극투자, 위험중립, 위험적응, 위험회피 다섯 가지 포트폴리오 구성이 나온다. 위험자산의 비중을 최고로 한 위험선호는 국내외 주식을 18.6%, 헤지펀드를 14.3% 대체투자(원자재)는 28.7%로 구성하고 국내외 채권을 32.2%, 현금을 6.3% 비율로 구성하면 된다.

적극투자의 경우 국내외 주식 17.1%, 헤지펀드 14.1%, 대체투자 28.5% 구성하고 국내외채권 33.7%, 현금 6.6%로 책정하면 된다. 위험중립은 주식 15.5%, 헤지펀드 13.5%, 대체투자 28.1%로 설정하고 채권 35.8%, 현금 7%다.

위험적응은 주식 12.1%, 헤지펀드 11.7%, 대체투자 27.1%, 채권 40.5%, 현금 8.7%이며 위험회피는 주식 8.4%, 헤지펀드 10.5%, 대체투자 24.4%, 채권 51.3%, 현금 11.7%로 구성하면 된다.

박재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브렉시트의 경우 아직은 심리적 요인이 크기 때문에 시장 위험선호 수준은 향후 위험중립 기준으로 접근이 필요하다”며 “위험선호별 자산배분 활용방법은 요구수익률 및 투자자의 위험선호에 맞추어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록 정책적 불확실성이 잔존하나, 선진국 기업이익 회복과 주요국의 재정정책 요인이 위험자산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위험관리가 비교적 유리한 ‘위험중립’ 기준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