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의 핵심으로 꼽히는 국제금융단지 내에서도 호수공원과 맞닿은 단지가 나와 주목된다.

한양은 오는 19일(금) 청라국제도시 A5블록에서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의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의 막을 올리기에 앞서 오늘(1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라국제도시 개발호재 및 단지 분양계획을 밝혔다.

이날 단지 견본주택에서 한동영 한양 대표이사는 "청라 국제금융단지에서 이번 단지 공급을 시작으로 오피스, 오피스텔, 대형 복합쇼핑몰 등도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6층, 14개동으로 지어지며 총 1534가구 중 전용 59~84㎡의 중소형 타입이 1530가구로 전체의 99%를 차지한다. 최상층에는 호수공원 인접 단지의 특징을 살려 전용 124㎡의 펜트하우스도 4가구 조성된다.

▲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견본주택 모형도. 출처=이코노믹리뷰

넓은 수납 공간 갖춘 특화 평면 

견본주택 유니트는 84A·84C·84E타입이 전시돼 있는데, 다양한 인테리어 특화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큐레이션 아파트’로 지어진다. ‘큐레이션 아파트'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평면, 수납공간, 외관 등 설계 특화 등 설계과정에 직접 참여한 단지를 말한다.

주부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수납의 경우 한국정리수납협회의 정경자 협회장의 큐레이션을 받아 기존의 수납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생활동선까지도 고려한 특화 수납공간이 입주민들에게 제공된다.

조경은 국내 최고의 수목원으로 자타가 인정하고 있는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한상경대표의 큐레이션을 통해 아침고요수목원의 디자인 컨셉이 적용된 단지 내 조경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또 유명 피트니스 트레이너 숀리의 큐레이션을 통해 단지 내 피트니스 센터를 온 가족이 손쉬운 운동환경을 제공한다.

▲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조감도. 출처=한양

국제금융단지 내에 중앙호수공원과 맞붙은 '황금입지'

이 단지는 청라국제도시의 핵심으로 꼽히는 국제금융단지 내에서도 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를 자랑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대표적인 호수공원인 송도 센트럴파크와 맞닿아 있는 ‘더샵센트럴파크2’(2011년 8월 입주)의 전용 104㎡ 타입이 최근 약 6억원에 거래됐는데, 반면 송도 센트럴파크와 도보 15분거리에 있는 ‘송도더샵그린애비뉴7단지’(2012년 7월 입주)의 경우 전용 111㎡ 타입은 5억 280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호수공원 인접성의 차이가 이 같은 차이를 만든 것으로 보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호수공원이 지역의 핵심공간으로 거듭나면서 지역 내 아파트 값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라며 "예비 청약자라면 올 하반기 신도시 내 호수공원 인근 아파트 분양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타운 개발사업 등 시너지 효과 '주목'

▲ 청라국제금융단지. 출처=한양

풍부한 개발호재 갖춘 청라국제도시의 최중심 입지 청라국제도시에는 내년 준공 예정인 하나금융타운을 비롯해 신세계복합쇼핑몰(예정), 차병원의료타운(예정) 등이 개발 중이다. 이들 사업이 완료되면 주거는 물론 업무, 산업, 문화, 쇼핑까지 하나로 이룰 수 있는 미래형 자족신도시의 면모를 갖출 전망이다. 특히 국제금융단지 개발을 통해 풍부한 국내외 기업 및 자본이 유치돼 청라국제도시의 다른 개발 사업들 역시 반사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하나금융타운은 약 73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대형 개발 사업으로, 약 24만㎡ 부지에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등 하나금융 계열사의 IT인프라를 통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통합데이터센터 건물을 짓는 1단계 사업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내년 2단계 사업까지 완공시 약 48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80억여 원의 연간 세수효과가 기대된다.

2020년에는 위락과 쇼핑, 문화, 레저 등의 기능을 갖춘 신세계 복합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 약 4000억원 규모이다. 부지면적만 해도 16만 5000여㎡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준공 시 3000여 명의 직접고용 창출을 비롯해 연간 1000만여 명의 방문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최첨단 의료복합단지로 지어지는 차병원의료복합타운은 2020년 준공을 목표에 공사 중으로, 준공 시 각 진료 과목별 전문병원을 비롯해 연구 지원시설, 체험문화시설, 전문의학 교육시설 등까지 의료와 관련된 시설 전반을 갖추게 돼 집값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의 견본주택은 오는 19일(금) 오픈 예정이며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618-10번지에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