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대한항공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항공여행 위한 기내 건강관리 요령 알아두세요.”

연일 기승을 부리는 무더위를 피해 해외로 여름 휴가를 즐기기 위해 많은 이들이 해외 여행을 떠나고 있다. 게다가 9월 이후에도 초가을 해외 여행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만약 여행지로 향하는 기내에서 컨디션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면, 부푼 마음으로 떠난 해외 여행을 망치게 될지 모른다.

대한항공 항공의료센터의 의료진들은 휴가철 기내에서 건강 관리를 위한 ‘꿀팁’을 제시했다.

이유없이 아이들이 울때는 젖병 물리는 등 침 삼키게 하면 돼

보통 항공기 이착륙 시에 어린 아이들이 종종 우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부모들도 아이들이 왜 우는지 몰라 전전긍긍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우는 이유는 귀에 통증을 느껴서다. 이착륙시에는 기압 변화가 나타난다. 이 때문에 중이에 갖혀 있는 공기가 팽창하며 불편함이 느껴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통증도 수반하게 되는 것이다.

보통 침을 삼키면 이관(耳管)이 열리면서 증상이 호전되나, 아이들의 경우에는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 이런 경우 아이들에게 젖병이나 공갈젖꼭지를 물리면 된다. 또는 빨대를 꽂은 음료를 먹게 해도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기내에서 과식은 금물

기내의 기압은 한라산 정상 높이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몸 안의 공기가 지상에서보다는 팽창하게 된다. 특히 장내 공기가 팽창하면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종종 나타난다. 이 때문에 기내에서는 과도한 음식물 섭취는 삼가하고 가볍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탄산이 포함된 음료나 주류를 섭취하는 것도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멀미가 날 경우에는 불필요한 머리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뒤로 기대는 자세로 머리를 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책이나 신문을 보거나 주문형오디오비디오(AVOD) 시청을 하는 것보다 눈을 감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본인이 멀미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되면, 항공기 탑승 전 미리 멀미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 자주해 혈액 순환 도와야

기내에서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게 되면 손과 발이 붓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이 때문에 항공기 안에서는 몸을 꽉 조이는 옷이나 장식품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두보다는 운동화를, 조이는 옷 보다는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틈틈이 복도를 걷거나, 앉은 자리에서 다리를 꼬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발목을 움직이는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좌석에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비행기척추피로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좌석에 앉아있을 때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충분한 보습 및 수분 보충···안구건조 예방을 위해 눈에 휴식 줘야

기내 습도는 15% 정도 수준이다.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푸석푸석해지기도 하고, 코나 눈의 점막이 건조해져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 때문에 기내에서는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해줘야 한다. 되도록 옷은 면 제품을 착용하고, 손을 씻은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주며, 얼굴이 건조하지 않도록 페이셜 워터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조해진 눈을 위해서도 되도록이면 콘택트 렌즈 착용은 피하고, 인공 눈물 등을 준비해 자주 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기내에서 책을 보거나 모니터를 보는 도중에도 30분 정도 지난 후 5분 정도는 먼 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감고 쉬어주는 것이 좋다.

충분한 휴식 통해 시차증후군 극복하기

해외 여행에서 가장 큰 적은 바로 시차다. 활기차게 보내야 할 낮 시간에 졸리다면 낭패. 이 때문에 시차증후군에 의한 시간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체리듬에 맞춰 최적의 휴가여행을 즐기기 위해선 미리미리 시차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선 출발 전에는 되도록 술을 자제하고, 무리하지 말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또 시차가 6시간 이상인 지역으로의 여행을 계획한다면 출발 2~3일전부터 취침시간을 조정하는 것도 요령이다. 서쪽 방향(유럽 쪽)으로 여행한다면 평소보다 한 시간씩 늦게 자고 동쪽 방향(미주노선 등)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평소보다 한 시간씩 일찍 자도록 한다.

기내에서 갑작스런 환자가 발생하면? 지상과 하늘 이어 원격 진료까지 가능

대한항공의 경우 기내에는 이에 대비해 일반 의약품이 들어있는 구급약 가방(Medical Bag), 응급처치상자(First Aid Kit), 자동혈압계, 혈당계, 자동심실제세동기, 간단한 수술을 할 수 있는 응급의료장비(Emergency Medical Kit) 등이 탑재돼 있다.

또 항공기 통신시스템을 통해 지상의 의료진과 기내를 이어 원격 진료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만약 기내에서 응급 환자가 발생할 경우 승무원은 항공기 무선 통신을 통해 지상의 의료진에게 환자의 상태를 알리고, 지상의 의료진은 의학적 조언을 제공하는 등 환자를 지상과 기내에서 실시간으로 돌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