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재테크
[원자재투자 해볼까⑥]광물투자, 극단적 변동성 주의...신중한 투자최대 수요처 중국 경기가 수익률 좌우

세계 광업 및 금속업 관련주에 분산투자 효과

광물 투자 역시 실물 구매보다는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광물에 투자하는 펀드는 전 세계 광업 및 금속업 관련주에 분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 철‧석탄‧구리‧아연‧니켈 등의 기초금속과 금광회사 및 산업광물을 생산하는 기업의 주식 ▲ 펀더멘털 개선을 토대로 경기순환주의 특징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업들▲신규 사업 프로젝트 등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여 우수한 투자 기회가 보이는 천연자원 종목에 장기 투자한다. 철광석 같은 일부 원자재는 선물시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관련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를 통해 분산투자 효과 추구가 가능하다.

중국 발 호재로 실적개선...향후 전망도 중국에 달려

연 초 이후 광물 상품의 수익률이 눈에 띄게 높아진 것은 세계최대 광물 수요처인 중국의 단기 전망이 개선된 결과였다. 중국은 전 세계 광산 원자재의 50% 정도를 소비하는 광업 부문의 핵심적인 수요처다. 2015년 하반기 중국 경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많아졌지만 올해 경제 지표들이 예상치를 웃돌며 중국의 경착륙 가능성을 둘러싼 시장의 우려가 다소 완화됐다. 정부가 인프라 프로젝트에 지원을 제공하고 시장에 유동성 공급을 늘렸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다수의 광산 원자재 가격은 생산성 하락으로 한계비용보다 현저히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가격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업종 전체는 유의미한 수준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원자재 통화의 약세 및 유가의 하락은 추가적인 비용 상의 이점을 제공했다.

블랙록의 올리비아 마컴 공동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중국 국내 상황은 매우 불확실하지만, 중국을 향한 심리가 유의미하게 개선되거나 악화될 경우 광업 업종에서 큰 폭의 상승이나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며 “중국을 중심으로 근본적인 원자재 수요가 유지되고 지속해서 개선될 지 여부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동성 높은 시장, 투자 전략은?

한편 광업 업종은 극단적인 변동성을 보이는 시장이며 최근 몇 개월간은 특히 더 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블랙록 자산운용은 “중장기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것으로 보이는 우량 광업 기업 투자를 선호한다”며 “높은 변동성은 위험과 동시에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광업 업종에 투자 비중을 고려할 때는 꾸준히 이슈를 체크하는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전지성 기자  |  JJSeong@econovill.com  |  승인 2016.08.07  07:22:51
전지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