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찜통더위가 이어지는 8월입니다. 이 시즌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가 ‘수박’ 아닐까 싶은데요. 시원한 수박을 큼지막하게 썰어서 한 입 먹으면 무더위가 저 멀리 날아가는 느낌입니다. 수박이 여름철 대표 과일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이 외에도 슈퍼푸드의 한 종류로 그 효능 역시 뛰어납니다. 우선 과즙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고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경우 적은 양의 섭취로도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20%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이를 통해 피부 콜라겐 및 단백질 보호가 가능한 것이죠. 여름철 대표 과일이자 슈퍼푸드 ‘수박’으로 건강과 미용을 동시에 지켜보면 어떨까요.”
 

WHAT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식물인데요. 이런 수박이 본격적으로 재배가 된 시기는 4000년 전인 고대 이집트부터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Watermelon’이라고 불릴 만큼 수분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WHY

우선 몸속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하고요. 칼륨, 시트룰린, 구연산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라이코펜과 비타민 C는 피부를 맑게 해주고, 수박의 흰 껍질을 이용해서 얼굴팩을 해주면 피부가 매끈해지고 햇볕에 탄 피부가 진정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면서 혈압까지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요. 칼로리가 낮아서 여름에 다이어트를 할 때 이용하기 좋은 과일입니다.

TIP

수박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고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당뇨환자나 혈당이 높은 사람도 적당량만 먹어야 합니다.

<수박이 함유된 제품>

 

1.서울우유협동조합 ‘수박우유’

여름 제철 과일 수박의 달콤함과 청량감을 담은 색다른 맛의 저지방 가공유입니다.

(별 ★★★) “수박의 명품 재배지로 유명한 고창 지역의 진하고 달콤한 수박 농축액을 우유에 접목한 제품으로, 평소 과일 맛 우유를 즐겨 먹는다면 추천하고 싶네요.”

2. 스타벅스 ‘코코넛워터 수박 피지오’

코코넛워터와 바질향을 첨가해 산뜻함을 강조한 베이스에 청량감 넘치는 스파클링, 사각사각 씹히는 수박까지 들어간 음료입니다.

(별 ★★★★) “톨 사이즈 기준 100칼로리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산뜻한 청량감이 폭염으로 인한 불쾌지수까지 낮춰줍니다.”

3. 롯데슈퍼 ‘1인용 애플수박’

사과처럼 껍질을 깎아 먹는 1인용 수박으로 당도가 일반 수박보다 높은 게 특징입니다.

(별 ★★★) “껍질이 얇아 음식물 쓰레기가 적게 나오는 데다 혼자 먹기에 적당한 양이라 부담 없이 구매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