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됐다. 여름 휴가 기간 동안 학생들은 물론 직장인들도  땀과 햇볕에노출되는 시간이 많게 된다. 또 여름은 모발과 두피관리에 철저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뜨거운 햇빛 자외선에 의해 모발이 손상되거나 염분이 많은 바닷물로 인해 머리카락과 두피에 자극이 생기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우리가 바캉스를 즐기고 있는 이때 모발은 빠른 속도로 손상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며 “이때 모발과 두피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내리쬐는 자외선은 모발의 단백질을 변형시키고 멜라닌 색소를 파괴시킨다. 머리카락이 젖어 있을 때 모발 손상률은 더욱 커지는데 이는 건조한 머리카락보다 젖은 머리카락에 자외선이 쉽게 투과되기 때문이다. 이에 물놀이로 인해 젖은 머리카락은 모발 및 두피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수영장 및 워터파크의 경우 세균 증식을 막기 위해 물 속에 소독제를 첨가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소독제는 강한 산성을 띄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소독제 속 염소 성분은 두피의 산성막 및 케라틴을 파괴시켜 탈색, 염증 등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탈모로 이어지기도 한다.

바다 역시 예외일 수 없다. 바닷물에는 다량의 염분이 포함돼 있으며 이는 모발 내 수분을 빼앗고 단백질을 파괴시켜 머릿결을 푸석하고 건조하게 만든다.

평소보다 자외선 노출이 많은 휴가철 외에도 여름은 기본적으로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피지 및 땀 분비가 왕성할 수 밖에 없다. 이는 두피의 유수분 균형을 저해, 지루성두피염 및 지루성탈모를 악화시킨다.

모발이식전문의원 신경균 원장은 “여름철에는 야외활동 후 빠른 시간내에 청결한 세척과 완전한 건조로 두피 건강을 챙겨야 하며 완벽하지 않아도 모자나 양산을 이용해 자외선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어 신 원장은 “여름휴가 후 두피가 가렵거나 따끔거릴 시 빠른 관리와 치료로 탈모 발생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덧붙이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탈모가 진행됐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약물치료 및 두피관리, 절개 또는 비절개모발이식 등 탈모의 형태 및 진행상황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