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이 1일 분할존속회사 ‘일동홀딩스’와 신설 일동제약으로 인적분할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사업다각화를 위해 ‘일동바이오사이언스’와 ‘일동히알테크’를 물적분할로 신설해 3일 법인등록을 앞두고 있다.

일동홀딩스는 존속회사로서 이정치 회장과 정연진 부회장을 중심으로 사업회사에 대한 투자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인적분할을 통해 새롭게 탄생하는 일동제약은 오너 3세인 윤웅섭 사장이 회사를 이끌며 기존의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등 일동제약의 굵은 기반 사업을 이어간다.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되는 일동바이오사이언스와 일동히알테크는 각각 프로바이오틱스 등 바이오 관련 사업, 히알루론산 관련 사업을 영위하게 된다. 건강기능식품 전반을 두곳에서 다룬다기 보다 바이오 관련 사업이나 히알루론산 관련 사업을 고도화 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인적분할로 인해 나눠지는 일동홀딩스와 일동제약 주식의 비율은 약 0.29 대 0.71이며, 기존 일동제약 주식을 소유한 주주는 해당 비율에 따라 일동홀딩스와 일동제약 신주를 각각 배정받게 된다. 주식 재상장 예정일은 8월 31일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각 사업부문의 전문화와 책임경영 체제를 확립하고, 신속 · 적확한 의사결정을 도모하여 목표달성 및 수익창출을 유도하기 위함이며, 궁극적으로는 기업과 주주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이다"라며 이번 기업분할 조치를 설명했다. 

일동 측은 기업분할을 통하여 기업의 구조와 운영 체계를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바꾸고, 각 회사의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경영 활동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신약 개발은 물론, 신사업 개척 및 사업 다각화 등과 같은 중대 과업 수행에도 탄력을 붙여 중장기적으로는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하는 ‘토털 헬스케어 그룹’으로 발전해나간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