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초등학생들의 장래 희망 1위가 아이돌이라고 한다. 그것을 대변하듯 대한민국에는 약 50만명의 아이돌 연습생이 있다. 물론 이들 중 성공하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40몇만명의 연습생들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지금의 한류가 있는 이유는 성공한 아이돌의 힘이기도 하지만 이들과 함께 열심히 연습한 다른 연습생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이들 역시 현재 한류를 만든 장본인들이다. 그렇기에 주인공으로 선택되지 못했다고 해서 이 많은 청년들을 실패자라는 이름으로 방치하면 안 된다. 이들이 평생을 바쳐 배운 춤, 노래와 같은 문화적인 장점들을 사회 공동체를 위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이들이 자신이 잘 하는 일을 바탕으로 다른 길을 찾아갈 수 있게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지금까지 해온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왜 우리가 힘들게 번 돈을 이들에게 써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한번 이야기 해보자.

90년대에 대학을 다닌 세대인 당신이 40대에 직장에서 나왔다고 하자. 직장에서 독립한 것은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기술의 발달로 전체 일자리 수 자체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결국 때가 되었으니까, 회사 밖으로 나온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당신은 충분한 역할을 했다. 그래서 그 전문성을 가지고 예전에 하던 일을 하고 싶지만, 그런 자리를 제공해 주는 기업은 찾기 어렵다. 운이 좋아 눈높이를 낮추어 개인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소득이 예전처럼 보장되지 않는다. 이제 새로운 일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그 일을 찾을 때까지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사회 복지에 잠시 기댈 수밖에 없다.

어떤가? 십여년을 일하고 스타가 되지 못해 사회로 돌아온 연습생과 기술 발달에 따른 일자리 감소로 회사를 퇴직한 당신과 그 상황이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기술의 발전은 생산성을 높이고 부를 창조했지만, 인간의 일자리는 그만큼 위협받았다. 기본소득과 같은 사회 안전망은 여기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인간의 노동을 기술로 대체하는 대신, 기술이 가져다준 풍요를 기업뿐만 아니라 골고루 나눠 새로운 인생을 위한 준비와 같은 창조적인 삶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갖자는 것이다.

얼마 전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는 흥미로운 실험이 하나 벌어졌다. 기계가 사람을 대치하는 인공지능 시대가 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일들을 기계가 할 것이다. 이때 인간은 돈 버는 직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행위를 하는 것으로 업을 바꿀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 실험은, 국민들에게 기본 소득을 제공하고 경제적인 일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인생을 보내는지를 관찰하는 실험이었다. 기계와 같이 공존하는 미래 인간 삶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진행된 이 실험에서, 기본소득은 최소한의 인간 존엄성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하지만 이건 실험일 뿐 아직 현실은 아니다. 결국 현재의 문제는 인생 이모작을 위해 꼭 필요한 기본소득 보장과 같은 예산을 국가가 얼마만큼 집행할 수 있는가이다.

하자 센터장인 조한혜정 교수는 국가가 여전히 유효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그녀는 이 질문이 현재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의 화두라고 한다. 사회를 움직이는 권력이 국가에서 기업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가는 우리를 보호해 주는 가장 중요하고 믿음직한 공공재 즉 보루였다. 지금까지 국가는 자국과 자국민의 이익을 위해 무슨 일이든 했다. 그래서 우리는 국가 시스템 안에서 안심하며 살아왔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 국가가 제공하던 안심을 기업이 대신 제공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처럼 국가의 역할이 점점 기업으로 이동하고 있는 이 시점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기업의 수익도 담보하는 코즈(Cause) 마케팅은,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도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전략적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제 곧 다가올 미래의 그때를 위해 기업이나 공동체 차원에서 실행 가능한,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게 만드는, 코즈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