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연주의 쉼이 있는 길(吉)]

재미로

명동역 3번 출구로 나오면 작은 공원에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이 가득한 곳을 만나게 된다. 길 한복판에 있는 캐릭터들 때문에 자칫 뜬금 없다 생각할 수도 있다. 이 길의 골목을 쭉 따라 올라가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골목마다 만화 캐릭터가 그려져 있고, 곳곳에 캐릭터 조형물도 설치되어 있는 이곳은 명동 만화의 거리 재미로다. 2013년에 만들어진 재미로는 70여 명의 만화가가 참여했고, 80여 개의 만화콘텐츠를 사용했다. 또한 작가와 가게의 1:1 매칭을 통한 13개의 이색 가게도 조성되어 있다. 재미로라는 이름처럼 길을 걷는 것이 재밌게 느껴질 것이다.

 
 

1. 재미로에는 3개의 테마 골목이 있다. 그중 하나인 도로도로 골목은 가파른 계단이 있는 골목길이다. 사랑, 행복, 희망, 위로, 용기 5개의 주제가 있는 이곳은 계단을 오르면서 발견하는 5개의 표지판이 있다. 여기에 쓰여진 문구와 귀여운 캐릭터 그림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2. 과거여행길은 벽화를 통해 과거로 떠나는 콘셉트의 골목이다. 요즘에는 찾아보기 어려운 다방, 사진관 등이 벽화로 그려져 있다.

 

3. 명랑 골목은 1960~80년대 한국 만화를 대표하는 원로 명랑만화가 4인의 작품이 그려진 곳이다. <심술통>, <로봇 찌빠>, <고인돌> 등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장소, 어린이들에게는 요즘 보지 못하는 만화의 색다름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이 된다.

 
 
 

4. 재미로에는 곳곳에 다양한 벽화와 캐릭터 조형물이 숨어 있다.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재미로 애플리케이션(앱)을 깔아보자. 앱을 실행하면 캐릭터 지도가 나온다. 그곳에 찾아가 해당 캐릭터 배경화면으로 함께 사진을 찍는다면 더 값진 추억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앱은 안드로이드에서만 다운받을 수 있다).

 

 5.서울 애니메이션 센터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캐릭터 체험 전시 등이 있는 곳이다. 극장도 갖추어져 있어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운영시간-매주 화요일~일요일 10:00~18:00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

 
 

6. 재미로 거리를 걷다 보면 주황색의 큰 건물을 발견할 수 있다. 만화라는 글자의 자음을 딴 'ㅁ'과 'ㅎ'을 얹어놓은 모양을 하고 있는 이 건물은, 다양한 만화 예술 분야를 체험하도록 했고 관련 전시도 있다. 건물이 너무 높다고 중간에서 포기하지 말자. 옥상층에 만화다락방이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인기있는 만화책들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운영시간-매주 화요일~일요일 09:00~18:00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무)

 

7. 웹툰 공작소는 웹툰 전문 스토어다. 4층에서는 웹툰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카페가 있고 5층은 다양한 피규어가 전시되어 있다. 상품존이 따로 있어 피규어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전시장 가운데서는 피규어를 직접 만들어 보는 수업과 3D프린터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4층은 현재 개편을 위해 임시 휴무 중이다).

운영시간- 매주 화요일~일요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무)
4층-11:00~19:00, 5층-11:00~17:00

사진=이코노믹리뷰 노연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