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동제약, 아토피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성공

 

일동제약은 13일 공시를 통해 '고분자 다당체와 결합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RHT-3201과 이의 치료용도'에 대한 특허를 취득, 아토피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프로바이오틱스 RHT-3201은 중증도 아토피 조건의 동물실험에서, 아토피 치료에 사용하는 대표적 약물인 스테로이드계 약물과 동등 수준의 효과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 면역세포의 약 70% 가량이 몰려있는 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다당체와의 결합 방식을 통해 장 점막에 대한 부착률을 증대시킨 것이 특징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 및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반응, 피부보호체계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부건조증, 가려움증, 피부병변 등이 주된 증상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다.

면역학적 관점에서 아토피 피부염은 Th1, Th2라는 특정 면역반응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데, 일동제약의 RHT-3201은 면역세포 및 면역시스템에 대한 조절 및 균형 유도를 통해 아토피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을 한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특허와는 별개로 일동제약은 아주대학교병원 연구진들과 함께 아토피 병인을 가진 영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RHT-3201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향후 아토피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서 인증을 추진해 상용화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동제약은 3000여 종에 이르는 방대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데이터 등이 축적된 종균은행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원천기술 및 상용특허 등 이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연구개발, 원료생산, 제품화, 유통 및 마케팅 등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 유리한 입지를 구축한 상태다.

 

♦ 동국제약, 새마을운동중앙회 해외 봉사활동에 구급용품 후원

 

동국제약 '인사돌 사랑봉사단'은 새마을운동중앙회 'Y-SMU청년포럼(코션)' 대학생 해외봉사단에 털진드기 및 모기 기피제 등 구급용품을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Y-SMU청년포럼(코션)' 소속 대학생 등 27명은 이달 18일부터 31일까지 캄보디아 프놈펜 깜뽕스프도에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캄보디아 현지에서 10~18세의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교육을 포함한 위생보건 교육 봉사 등을 진행하며, 동국제약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디펜스벅스와 구급가방을 후원했다.

이카리딘 성분의 디펜스벅스는 모기 뿐만 아니라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털진드기 기피제'로 식약처로부터 공식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이며, 구급가방은 상처치료에 필요한 마데카솔연고와 핀셋, 가위, 알코올 솜, 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국제약 담당자는 "지난해 지원한 모기기피제와 구급가방이, 해충이 많은 환경에서 활동하는 봉사단과 현지 주민들에게 유용하게 쓰였다는 얘기를 듣고 보람을 느꼈다"며 "무더위와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지에서 봉사활동을 펼치는 대한민국 젊은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현대약품, 제85회 아트엠콘서트 '김상윤 클라리넷 독주회' 개최

 

현대약품은 오는 16일 서울 서초동 야마하아티스트서비스서울 콘서트살롱에서 제 85회 아트엠콘서트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8년째를 맞는 아트엠콘서트는 문체부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현대약품의 문화예술지원활동으로 대중들이 접하기 힘든 정상급 클래식 음악가들의 공연을 매달 선보이고 있다.

이번 아트엠콘서트에서는 베를린 필하모니홀을 비롯한 독일 전역에서 솔리스트로 활동중인 피아니스트 이섬승과 함께 호흡을 맞춰 목관악기 중 가장 풍부한 표현력을 자랑하는 클라리넷 연주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세련되고 화려함이 특징인 생상스의 ‘Sonata for clarinet and piano Op.167’, 몽환적인 분위기가 특징인 고베르의 ‘Fantasie for clarinet and piano’ 등을 비롯한 다양한 연주곡을 통해 김상윤만의 특별한 감수성과 표현력을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클라리넷만이 가진 청아하고 맑은 선율을 통해 연일 계속되고 있는 무더위를 잠시나마 식힐 수 있을 것"이라며 "세계적인 클라리네티스트로 주목받고 있는 김상윤의 독주회인 만큼 많은 분들이 오셔서 연주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