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질환과 항산화에 효과적인 프로폴리스가 주목받고 있다. 흔히 꿀, 로열젤리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폴리스와는 성분 자체가 다르다. 특히 식품의약안전처는 프로폴리스만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다. 일반 꿀과 로열젤리는 일반식품으로 구분돼 있다.

 

프로폴리스 '꿀'·‘로열젤리’와 성분부터 다르다

흔히 프로폴리스와 꿀, 그리고 로열젤리를 혼동하는 이들이 많다. 이 세가지는 구성성분 부터 다르다. 먼저 프로폴리스는 일벌이 나무의 수지(나무가 분비하는 탄화수소로 된 진액. 나무가 스스로의 상처를 보호하거나 곤충과 균을 죽이는 데 쓰인다)에서 채취한 성분으로 플라보노이드 라는 천연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다. 일벌은 프로폴리스를 벌집 표면에 발라 세균으로부터 벌집을 보호한다. 꿀은 일벌의 먹이다. 주로 포도당과 과당으로 구성돼 있다. 로열젤리는 일벌이 인두선에서 분비하는 영양분으로 단백질과 지방산으로 구성됐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서 화농방지제로 사용해왔다는 기록이 있다. 1965년 프랑스 레미 쇼방이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 것을 연구하던 중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내면서 동유럽에서 민간의 소염제로 사용되어 왔다.

 

우수한 항산화 효능...염증성 질환에도 효과적

프로폴리스 성분은 유기물과 미네랄이 가장 많다고 알려져있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주고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주요 효능은 단연 항염·항산화·면역증강 등이다. 항염 효과를 내는 것은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까지 줄이기 때문이다. 또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활성산소를 없애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약물근거등급에 의하면 프로폴리스는 불명확하거나 이론의 여지가 있는 과학적 근거가 있음을 나타내는 'C등급'을 받았다. 센터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급성자궁경관염, 경미한 화상, 구내염, 인후염증 등의 감기, 대상포진바이러스로 인한 각막 합병증, 치통, 치태와 치은염, 구강 상처 치료, 구강 진균 감염, 성기 단순포진바이러스 감염, 질염,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궤양 등에 효과를 나타냈다.

 

항암효과·심장질환에 효과적?...실험 근거 부족해

프로폴리스는 함유된 구성 물질이 워낙 다양해 부풀려진 경우가 많다. 특히 심장질환이나 항암효과가 있다는 말은 부풀려진 경우가 대다수다. 일각의 전문의들에 의하면 항암효과나 노화방지, 알레르기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의견을 입증하기엔 아직 연구가 미흡하다는 입장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에선 "주요 기능성은 항균, 항염, 항산화 및 면역증강 작용이며, 암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해서는 연구나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밝히고 있다.

국민건강지식센터에 의하면 프로폴리스는 특히 이상반응으로 인한 기관지 경련, 습진, 비염, 두드러기 등이 보고된 바 있으니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경우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주로 에탄올로 추출하며 프로폴리스 내 효소를 이용하기 위해 열처리를 하지 않으므로 개봉 후 한달 이내 사용을 권장하기도 한다.

 

직접 섭취부터 화장품·치약까지 다양하게 쓰여

▲ 세노비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부터 화장품, 치약까지 다양하게 쓰인다. 세노비스는 '프로폴리스+'를 출시해 한 캡슐에 프로폴리스 식약처 일일 섭취량 기준 최대치인 17㎎과 아연이 영양소 기준치의 100%가 함유했다. 

미세먼지에 대비한 호흡기 스프레이도 출시됐다. 조아제약 '오랄스프레이 프로폴리스'는 프로폴리스 지표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1일 섭취량 최대량인 17mg 함유돼 있다. 

프로폴리스는 화장품에도 쓰인다. LG생활건강이 인수한 CNP차앤박은 '프로폴리스' 라인

▲ CNP차앤박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을 선보였다.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은 벌집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 활성 성분 10%를 함유했다. 이 밖에 앰플 미스트, 앰플 파운데이션에도 프로폴리스 성분을 넣었다.

스킨푸드는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호일 장벽 마스크 시트’를 출시했다. 프로폴리스 추출물 50%, 로열젤리 추출물 20%, 꿀 추출물 10%가 함유 했다.

▲ 애경 '진지발리스 프로폴리스'

잇몸질환 완화를 내세운 치약도 등장했다. 애경 '2080 K 진지발리스 프로폴리스'는 국내산 천연 프로폴리스 추출액을 함유해 잇몸질환 유발균을 억제하는 기능성 치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