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여름 휴가 시즌이다.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남국의 해변을 찾은 사람들은 즐거웠던 순간을 남기고 일상으로 복귀한 후에도 그 때의 추억을 되새기기 위해 꼭 카메라를 챙긴다. 그런데 휴양지에서의 셀카찍기가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있다. 바로 이중턱으로 인해 살이 쪄 보이고 둔해 보이는 인상을 주는 사람들이다.

◇얼굴과 목선 경계 모호하게 만들어 둔한 인상 심어줘

이중턱은노화, 유전,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이유로턱 라인이 지방으로 덮여 접히면서 생긴다.이중턱이 있다고 건강에 문제가 되진 않는다. 다만 턱아래 지방이 많을 경우 유난히 더 잘 처져 미관상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얼굴과 목선의 경계가 애매하게 보일 뿐 아니라 나이보다 늙어 보이게 한다. 실제로 이중턱을 만드는 지방과 늘어진 턱살은 실제보다 얼굴과 몸을 더 뚱뚱하게보이도록만들어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심각한 콤플렉스를 느낀다.

또한 이중턱은 비만과도 큰 관련이 없다. 아무리 마르고 날씬한 사람이라도 얼굴 지방층이 두껍게 형성돼 있다면 턱선과 목선의 구분이 또렷하지 않아 전체적으로 둔한 인상을 주기 쉽다. 때문에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해도 턱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다.

피부과 전문의 최광호 원장(초이스)에 따르면 “턱 아랫부분은 중력의 영향을 크게 받아 쉽게 지방이 붙을 뿐 아니라 그 무게로 살이 늘어져이중턱이 된다. 운동부족, 또는 얼굴을 괴거나 엎드려 자는 등의 습관이 있다면이중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비수술요법으로 턱 밑 지방만 제거 가능

다른 부위와 달리 턱에 붙은 지방은 빼기 어렵다. 목 부위는 다른 신체에 비해 운동량이 적고, 지방이 피부 깊숙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V라인 얼굴을 가질 수 있을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방법은 안면윤곽술이다. 이는 얼굴 뼈를 깎아 내는 시술로 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부담이 크고 상당한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수술요법을 택하는 데 그 중 하나가 얼굴 지방흡입이다. 이는 턱 밑 지방 제거를 통해 볼과 턱 선을 정리해 주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작고 갸름한 얼굴을 가질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냉동지방파괴술이 있다. 이는 지방세포를 일정 온도 이하로 냉각시키면 파괴되는 원리를 이용해 제거하기 어려운 지방을 얼려서 빼는 시술로 젤틱사가 하버드의대와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기술이다. 지방을 없애고 싶은 부위의 피부 상태를 확인하고 동상 방지를 위한 젤패드를 붙인 후 전용 어플리케이터를 이용해 치료를 하는데 지금까지는 복부, 옆구리, 팔, 허벅지 등에 주로 적용했으나 최근 쿨미니어플리케이터의 등장으로 이중턱 치료도 가능해졌다.  최광호 원장은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뿐 아니라 통증이 적고 시술 중 편안한 자세로 앉아 있을 수 있어 노트북을 이용한 간단한 업무도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