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로 인해 글로벌 금융경제가 불안한 가운데 정부는 이에 따른 리스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28일 정부가 발표한 '2016 하반기 경제정책'에 따르면 브렉시트와 같은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국내 금융·실물 경제가 불안할 가능성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시장 불안이 안정될 때까지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경제·금융 시장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한다. 

또 그간 점검해온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외환·금융 시장 안정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외화자금시장 안정 조치를 적기에 과감히 실시하고 금융사 외화 유동성을 점검해 선제적으로 은행 등의 외화 유동성 확보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G20, 국제금융기구 등과 긴밀한 국제 공조를 통해 시장 불안심리를 적극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외화건전성 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국제금융시장 여건에 따라 거시 건전성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용한다는 설명이다. 은행 대상으로 외화 LCR(Liquidity Coverage Ratio)을 규제로 도입하고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규제를 폐지할 계획이다.

또 제2금융권 분할상환 확대 방안을 마련하는 등 가계부채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된다.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오는 7월부터 보험권에도 적용하고 제2금융권 분할상환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금리 신용대출 활성화 등으로 서민층 부담도 줄인다. 저신용·저소득층의 금융부담 경감,원스톱 서민금융 지원체계 구축 등 서민․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시에는 보증보험 연계상품을 출시하는 등 금융회사 중금리 신용대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금융회사간 정보 공유 확대,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 등으로 중금리 신용자 신용평가를 위한 인프라도 마련한다. 

오는 9월에는 서민금융 지원 기능을 통할할 서민금융진흥원을 출범시키고 전국적으로 서민금융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서민·취약계층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기금과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오는 7월부터 맞춤형 채무조정을 실시한다. 채무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원금 감면율을 기조노 50%에서 30~60%로 탄력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최대 감면율을 기존 70%에서 90%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