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2016년 제1회 전기차리더스포럼>이 열린 가운데 이날 발제자로 나선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이 전기차 시장 활성화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 = 이코노믹리뷰 DB

“전기자동차 보급은 후손들에게 살만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의 목소리다.

전기차의 보급 방향과 한국의 대응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이 오고가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사단법인 한국전기자동차협회는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16년 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전기차협회가 주관하고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주최한 행사다.

정·재계 인사, 정부부처 관계자 등 200여명이 현장을 찾았다. 발제자들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현황, 한국의 전기차 관련 정책, 제주도의 ‘탄소 없는 섬’ 추진 현황, 전기차 산업의 시장 긴급과제 및 선진화 조성 방안 도출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2부에서는 ‘국내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긴급 점검’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친환경차 시대 ‘성큼’

이날 발제를 맡은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홍 과장은 “지난해 ‘디젤게이트’를 겪은 폭스바겐 역시 최근 전기차로 방향을 틀었을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에서 전기차가 가장 많은 나라는 노르웨이로 전체 판매 차량의 약 23%가 전기차다. 네델란드는 약 7%에 이른다”며 “자동차 판매 대수 중 전기차 비중이 1%를 넘는 나라는 전 세계에 6개에 불과하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1%)과 미국(0.7%)도 아직은 갈 길이 먼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의 경우 지난해 약 3000대가 보급됐는데, 이는 전체의 0.2% 수준에 불과하다”며 “미국은 캘리포니아주 등 9개주가 ‘전기차·수소차 등의 판매 비중을 규제하고 있고, 중국도 대도시에서 내연기관차량 등록을 억제하며 전기차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돌리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이 같은 결단이 없어 전기차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라고 지적했다.

‘규모의 경제’ 구현을 위해 전기차가 20만대 정도는 누적 보급돼야 시장 활성화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게 홍 과장의 설명이다. 그는 “국내 보급된 전기차는 지난해까지 약 5700대다. 올해는 800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국가가 얼마나 (보조금 등 지급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느냐에 따라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가 달라지는 셈”이라고 말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귀현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진흥과장은 전기차 신산업 육성 정책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이 과장은 “전기차가 내연기관처럼 완벽한 생태계를 가지는 것은 쉽진 않지만, 이를 보다 앞당길 필요는 있다”며 “보험, 정비, 중고차 매매 등에 대한 기존산업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충전, 폐배터리활용 등 새로운 생태계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전기차 한 대가 보급되는데 약 1200만원의 보조금이 들어간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추가로 보조금을 준다. 반면 전기차가 보급될수록 유류세는 적게 걷힌다는 문제가 있다”고 말해 세금 확보 문제가 이슈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보험 역시 현재 전기차의 자차 보험료가 동급 차량보다 2배 이상 높아 협력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날 또 다른 발제자로 나선 이영철 제주도 에너지산업과장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전기차 보급 정책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규제 포스코ICT 전기자동차인프라TF팀장과 김지석 주한영국대사관 기후변화에너지담당관 등은 다른 시장의 특·장점 등을 소개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전기자동차는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창조적인 융복합 산업”이라며 “국회의 일원으로서 창조적인 전기차 저액을 만드는 시대적 소명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2016년 제1회 전기차리더스포럼>이 열린 가운데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이 전기차 보급 활성화이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사진 = 이코노믹리뷰 DB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은 “내년부터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국내에서도 디젤 이슈 등으로 인해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정부도 ‘미세먼지 특별대책’ 등을 내놓으며 전기차를 미래 ‘새 먹거리’로 삼았기 때문”이라며 “제주도와 같은 모범적 사례를 본받아 각 지자체들이 ‘전기차 빅뱅’의 시작점이 돼야 한다. 세계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전기차가 주목받기 시작한 만큼 ▲컨트롤타워 부재 ▲국내 메이커들의 적극적 산업 육성 ▲강력한 인센티브 정책 투입 ▲ 소비자 인식 전환 등을 통해 공격적인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