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국산 신약 ‘슈펙트’, 남미 수출길 열려

 

일양약품은 국산 18호 신약 '슈펙트(성분명:라도티닙)'를 콜롬비아 제약기업 '바이오파스(Biopas)'에 수출한다고 27일 밝혔다.

바이오파스는 경제적인 약가와 우수한 효능을 확인한 '슈펙트'를 랜딩하기 위해 일양약품과 지난해 8월 텀싯을 체결하였으며, 사업 방향과 거래 조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어진 끝에 본 계약을 체결하여 남미 최초로 '슈펙트'를 수입·판매하게 되는 기업이 되었다.

일약약품은 본 계약 체결로 '슈펙트' 완제품을 공급하고 라이센스 기술료 및 마일스톤으로 2200만 불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바이오파스'는 콜롬비아를 포함한 멕시코,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페루, 칠레, 파나마, 코스타리카, 도미니카 공화국 등 총 9개국에 독점판매권을 얻게 되었다. 매년 수출규모는 나라별 별도 협의로 진행하게 되며, 특허 만료시까지 수 백억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계약한 '바이오파스(Biopas)'그룹은 콜롬비아 자국 내 10위의 제약사로 멕시코를 포함, 남미 15개국에 자회사를 둔 제약기업이다.

한편 아시아 최초 슈퍼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성분명:라도티닙)'는 만성기 만성골수성백혈병 초기환자도 처방이 되는 1차 치료제 승인 이후, 매출확대가 이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2세대 약물에 비해 저렴한 보험약가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만성골수성백혈병 초기환자의 다양한 처방과 치료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수출은 금번 바이오파스 본 계약 외에 러시아를 포함한 주변국의 수출계약도 완료하였으며, 중국은 '고우시 정부'와 '일양약품'이 투자 설립한 '양주일양 유한공사'를 통해 '신약판매 및 기술이전'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및 다른 주변 국가의 수출 거점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메디톡스,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 '코어톡스주' 국내 시판 허가 획득

 

메디톡스는 세계 최초로 복합 단백질을 제거하고, 동물 유래 단백질을 배제하여 만든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 '코어톡스주(Coretox)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코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단백질인 900kDa 크기의 복합체에서 150kDa 크기의 신경독소만 정제하여 시술 시 환자에게 전달되는 단백질량을 낮춤으로서 항체 형성 가능성과 내성의 잠재적 위험성을 줄인 의약품이다.

또한 세계 최초의 액상형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 '이노톡스'와 마찬가지로 제조 공정 중 균주 배양 시 사용되던 동물 유래 단백질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들의 안정화제로 사용되는 사람 혈청 알부민(HSA)까지 배제했다.

정현호 대표는 "메디톡스가 메디톡신과 이노톡스에 이어 세 번째로 개발한 코어톡스의 이번 시판 허가는 업계를 리드해가는 메디톡스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보여준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보툴리눔 톡신을 통한 미용성형이 대중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내성의 잠재적 위험성은 낮추고 안전성은 더욱 개선한 코어톡스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 자신한다"고 전했다.

한편 코어톡스는 지난 2014년 미간 주름제거 적응증으로 임상시험을 완료하였고, 연내 100단위 제형으로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한국먼디파마, '만성통증의 올바른 이해' 심포지엄 성료

 

한국먼디파마는 지난 9일부터 20일에 걸쳐 전국 네 개 지역에서 의료진을 대상으로 만성 통증 치료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만성통증의 올바른 이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JW매리어트호텔에서 진행된 서울 지역 행사를 마지막으로 인천, 대전, 광주에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총200명의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만성 요통 환자 치료에 유용한 최신 지견 및 학술 정보 등이 공유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통증 치료분야의 전문가들이 좌장과 연자로 참여해 ▲만성통증 및 치료의 이해: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및 비수술적 개입 ▲실제 환자 치료 사례로 살펴보는 만성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 요법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질환 및 치료 개요 등을 주제로 한 강연들을 진행됐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진통소염제를 등을 이용한 일차 치료 실패 시 부프레노르핀 저용량 패취와 같은 약한 마약성 진통제의 역할에 대한 임상 정보 공유와 토론이 활발히 진행됐다.
 
심포지엄에서 주로 다뤄진 만성요통은 보통 12주 이상 지속되는 요통을 말한다. 보통 정상적인 결합 조직 등은 해부병리적 결함이 없는 한 보통 6주에서 12주 사이에 회복한다. 따라서 근육과 인대의 염좌 등으로 발병되는 급성요통은 12주 내에 회복되며 예후가 좋은 반면 만성요통은 치료의 예후도 나쁘고 통증의 지속성으로 인해서 환자 개인의 사회적, 심리적 안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엄영준 상무(마취통증과 전문의)는 "만성 요통은 오랫동안 적절하고 효과적인 통증 관리에 대한 환자와 의료진의 니즈가 높은 분야이나 치료 옵션이 충분치 못했었다"며 "한국먼디파마는 노스판과 같은 경피적 진통제 패취가 만성요통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서 치료 대안으로 자리잡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경피적 진통제 패취 치료제로는 노스판(성분: 부프레노르핀)이 있다. 노스판 패취는 부프레노르핀을 주성분으로 하며, 비마약성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는 중등도 및 중증의 만성 통증에 대해 한 번 부착으로 7일간 효과가 지속되는 저용량 지속형 진통제이다. 주 1회 부착으로 통증 조절이 가능해 환자들의 복약 편의성을 높였으며, 5 μg/h, 10 μg/h, 20 μg/h의 세가지 함량으로 노인이나 신장손상 환자에게 있어 용량조절이 필요 없는 편리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