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인한 단기적인 상황 변화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이날 오후 한은 본관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대외 개방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시장은 물론 실물경제 측면에서도 브렉시트의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겠으나, 경제주체들이 단기적인 상황 변화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와 아시아 주요국의 금일 금융시장 상황을 보면 다행히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지난 주말에 비해 크게 축소되는 등 불안이 다소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다만 향후 상황 전개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만큼 유럽, 미국 등 주요국 시장상황을 계속 면밀하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행은 앞으로 브렉시트가 국내 금융·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시중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하는 한편 향후 상황 악화에 대비하여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철저히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실물경제 측면에서도 수출, 성장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점검하고, 정부 등 국내 유관기관과는 물론 주요국 중앙은행과도 정보교류와 정책공조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