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현대증권

현대증권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국민 재산형성을 위한 취지로 도입된 만큼 신탁형ISA 수수료 무료 등 고객에게 유리한 수수료 정책의 시행과 ‘특판DLB’ 등 원금지급형 상품부터 고수익 추구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라인업을 제시하며 고객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ISA를 선보이고 있다.

일임형ISA 상품수수료는 모델포트폴리오(MP) 유형별로 초저위험형 0.1%, 저위험형 0.2%, 중위험형 0.5%, 고위험형 0.6%의 낮은 수준이다. 단, 고위험 지점운용형은 0.01%로 최저치다.

또 ISA에 편입되는 상품인 펀드, ELS, DLS, ELB, DLB, ETF, 예적금, RP 등 상품군 중 차별화가 가능한 DLB 관련 특판상품을 출시해 타 금융사와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현대증권은 ISA 가입고객을 위해 매주 ‘특판 DLB’를 출시하는 등 은행권 예금금리보다 경쟁력 있는 원금지급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지난 5월부터는 3개월(연 2.50%), 6개월(연 2.70%), 1년(3.00%)의 다양한 특판 DLB를 출시해 고객만족을 제고하고 있다.

가입자의 운용 지시 없이 금융사가 제공하는 포트폴리오로 운용이 가능한 일임형 ISA의 경우, 현대증권의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운용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 성향별로 적합한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며 투자자산에 대한 목표수익률 역시 하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중금리 +α’를 추구하는 투자수요가 증가하며 자산배분을 통한 알파전략이 자산관리 시장의 대세가 되고 있다.

현대증권은 이에 발맞춰 글로벌 자산배분 모델을 활용해 자산별 최적 자산배분 비중을 산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대수익과 투자위험을 동시에 고려해 최종적으로 모델 포트폴리오 자산구성 종목 및 비율을 결정하고 있다.

현대증권 일임형 ISA 모델포트폴리오는 현대증권의 리서치능력과 자산관리상품 운용역량을 집중해 4개의 투자자성향군에 따른 총 8가지의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펀드로만 구성된 펀드형 및 ETF가 포함된 ETF혼합형을 동시에 출시해, 추가수익을 추구하는 액티브 전략과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전략 가운데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일임형 ISA의 경우 영업점 방문, 기존계좌 없이도 온라인상 간편 계좌개설 및 가입도 가능하다. 일임형 ISA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하기 위해서는 비대면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Start able’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신분증 제출 및 본인확인, 계좌개설, 본인 명의의 거래계좌 소액 이체를 통한 확인 등 총 단계 절차를 거치면 된다.

현대증권은 향후 고객의 실질적 자산증식을 도모하고자 ISA에 로보어드바이저를 접목할 계획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소프트웨어 등을 통한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다.

ISA를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 구성 시 정확한 상품분석과 투자자의 개인투자성향을 종합해 결정해야 한다. ISA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접목시키는 만큼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