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도 핀테크 기반의 빅데이터에 의한 자료를 근거로 보험이 설계되고 개인별 운전습관에 따라 보험료 책정 기준과 보장기준이 조정되는 시대이다.

현대해상이 빅데이터에 의해 확인한 자료에 의하면 어린 자녀가 동승한 차의 운전자일수록 저속운전 및 방어운전, 그리고 교통법규 준수, 안전벨트 착용 등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사례를 취합한 자료에 의해 현대해상은 자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어린이CI보험' 데이터를 결합, 분석한 결과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고객과 만 6세 이하 자녀가 없는 고객의 손해율은 각각 68.3%와 81.3%로 나타나, 만 6세를 기점으로 손해율이 13% 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해상은 이 근거를 터 잡아 ‘어린이 할인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어린이 할인 자동차보험’은 현대해상이 자사의 어린이CI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Big Data)를 분석해 미취학 자녀가 있는 고객들의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가 낮다는 점을 검증하여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동차보험 상품이다.

 

상품 설명

어린이 할인 자동차보험의 주요내용을 보면 7세미만 자녀가 있는 경우 (만6세), 조건없이 보험료의 7%를 할인(하이카 특약제외) 받고, 출산 이후 한번 가입으로 7년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료를 할인 받는 방법은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있음을 증빙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최초 가입시 한 번만 제출하면 자녀가 만 6세가 될 때까지 자동으로 할인되며, 현대해상 어린이 보험 가입고객은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된다.

보험이 적용되는 실제기간은 지난 6월15일 이후 책임 개시되는 계약 건부터 규약이 적용 된다.

현대해상의 ‘굿앤굿어린이CI보험’을 이미 가입한 고객은 따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어린이보험 미가입 고객은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최초 가입시 한번만 제출하면 된다.

한편 현대해상은 이처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와 장기보험(어린이보험)의 빅데이터를 결합, 분석하는 등 신규 위험률을 도입한 면에서 독창성이 있다고 보고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했다. 1차 심의 결과 부결됐으나 지난 10일 해당 상품의 독창성 등을 인정받기 위해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에 재심사를 요청한 상태다.

▲ 777 혜택(자료: 현대해상 홈페이지 캡처)

 

특약에 따른 할인 혜택

Hicar개인용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면서 ‘어린이특약’과 별도로 특약을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 7세(만 6세)이하 자녀가 있는 고객을 위해 7% 할인받는 어린이할인특약

- 연간 주행거리가 3천키로 이하면 최대 23% 할인받는 Eco마일리지특약

- 수리시 중고부품을 사용하면 부품당 1만원 ~ 7만원 할인 EcoPoint리워드특약

- 블랙박스 장착시 3% 할인받는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장착특약

- Blue Link / UVO 장착시 3% 할인받는 Blue Link / UVO특약

- 보험증권을 이메일로 받으면 1,000원 할인받는 HicarGreen서비스특약

 

상품안내

가입대상 : 개인용 자동차보험 / 1년 정상계약(기존 유지 중인 계약은 잔여 보험기간이 3개월 이상인 경우 가입 가능)

특약안내

(주행거리 특약)

▲ 주행거리에 따른 환급할인율 기준(자료: 현대해상 홈페이지 캡처)

(어린이 할인 특약)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기명피보험자의 만 6세 이하 자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처음 1회 제출)를 제출해야 한다. 기존에 현대해상에 다른 보험계약(예 : 굿앤굿어린이CI보험)을 통해 해당 서류를 이미 제출한 경우에는 생략 가능하다.

자녀의 범위 : 기명피보험자 자녀로서 친자녀 (양자 or 양녀 포함), 계자녀 (법률상으로 재혼한 배우자의 자녀)도 가능하다. 해당 자녀 1명만 있어도 보험료가 할인되며, 다자녀인 경우 최저 연령 자녀 기준으로 만 6세 이하면 된다. 보험기간 중 자녀를 출산한 경우 중도에 특약을 추가할 수는 없다.(다음 자동차보험 갱신 시에 가입 가능)

책임개시일 기준일에 해당 자녀가 있었으나 나중에 '어린이할인특약'을 알게 된 경우에는 소급 가입이 가능하다.

(단기 운전자확대 할인 특약)

현재 가입한 운전자한정특약이나 연령한정특약과 관계없이 가입기간 동안 운전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누구나 운전할 수 있고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의 혜택은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가입기간이 지나면 이전의 운전자한정특약, 연령한정특약으로 되돌아간다.)

 (기타 특약)

긴급출동서비스특약, 실버케어특약, 형사합의금 지원특약 등 20여 가지 특약이 있다.

▲ OECD주요국가 교통사고 발생건수(자료: 도로교통공단,2012년 기준/ 재인용)

기타 여성운전자만을 위한 특별서비스

여성 운전자만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로 Hicar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모든 여성고객을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신속한 현장출동으로 도움을 드리는 응급Care서비스

- 사고현장에서 경찰서까지 안심동행서비스

- 특약 가입시 진단만 확정되면 보험금 선지급 서비스

 

예금자보호 안내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