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연방준비제도는 지난 15일부터 진행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현재의 기준금리 0.25~0.50% 수준을 유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고용시장의 불확실성과 브렉시트(Brexit) 우려 등이 동결 요인으로 알려졌다.

KOSPI 역시 세계 경기의 불안정성과 시장변동성 요인으로 지목되는 이벤트(브렉시트) 경계감에 약세 흐름을 지속하며 전일대비 0.36% 하락한 1,972.03P으로 마감했다.

경색된 금융시장에서의 투자는 안정성 확보가 최우선 관리항목이다. 가급적 직접투자 보다는 간접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방법이다. 투자상품도 시장과 상품의 변동성을 회피할 수 있는 장치가 구조화된 상품에 투자할 것을 전문가들은 권한다.

이런 시장과 상품의 변동성을 회피하고 보완할 수 있는 상품에 개별주가와 주가지수, 또는 펀드, 원자재 등과 연계된 대안상품으로 ELS, ELF, ELD 등 상품-펀드-지수에 연계된 간접상품이 있다.

▲ ELF 상품 개요

주가지수연계펀드 ( ELF : Equity-Linked Fund )는 채권, 주식 등 기초자산과 옵션을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수익이 가능한 금융상품이다.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와 연계하여 수익률이 결정되는 주가지수연계증권( ELS: Equity-Linked Securities )와 상품구조는 동일하지만, 일반 투자자를 위해 펀드형태로 만들었다.

ELF는 예탁자산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고 채권의 이자 발생분을 주식파생상품에 투자하여 원금을 보장하면서도 주가지수와 연계하여 고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ELF는 이자 또는 원금이 주가등락에 연동되고, 투자수익은 계약 당시의 초기 설정 함수에 따라 결정되며, 평가일(만기일)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주로 코스피 지수 등 주가지수와 연계되던 것이 최근에는 개별종목과 연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 니케이지수, 홍콩 항생지수 등 해외 증시와 연동한 상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또 투자기간에 목표치를 달성하면 투자원금과 수익을 돌려주는 주기상환형 상품도 늘어나고 있다.

자산운용사가 증권사 또는 은행이 발행한 특정 ELS 상품을 묶어 펀드로 구성해 판매하는 방법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상품의 기본 수익구조에서는 ELS와 거의 차이가 없다.

증권사나 은행에서 발행ㆍ판매하고, 펀드 운용은 자산운용사가 하므로 운용수수료가 부가되는 등 가입방법과 수익률 계산법 등은 일반 펀드형식을 따른다.

 

펀드 운용방법

예탁자산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고 채권의 이자 발생분을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원금을 보장하면서도 주가지수에 연계하여 고수익을 추구한다.

투자금액의 상당금액을 채권으로 운용하면서 여기에서 발생하는 이자로만 증권사가 발행한 ELS를 편입하여 채권투자로 원금보전을 추구하면서 ELS 투자로 추가수익을 노린다.

대부분의 ELF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6개월만에 연6~8% 수준의 수익률로 조기상환된다.

 

펀드 운용전략

1. 상품의 수익구조를 알고 주가예측을 전제로 투자해야 하며 최근에는 해외지수와 연계된 상품도 나오고 있어 환율변동과 움직임을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2. 중도환매시 높은 중도환매수수료가 부과되므로 만기 때까지 운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3. 채권 운용성과에 따라 원금 보전여부가 결정되고 채권운용 수익률이 전체 펀드 수익률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운용사의 신용도 및 운용능력을 확인하고 가입한다.

 

수익구조와 ELS의 차이점

ELF란 ELS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ELS는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반면 ELF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들어 운용하는 상품으로 ELS보다 안정적인 원금 플러스 알파의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ELS가 주가 또는 주가지수 움직임에 따라 약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과 달리 ELF는 펀드의 운용성과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ELS는 증권사에서만 판매되는 반면 ELF는 은행에서도 판매된다. ELF는 펀드이기 때문에 채권 차익에 대해서만 과세를 하고 주식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적용을 받지만 ELS와 달리 운용 보수가 부과된다.

▲ 간접투자상품 비교표

ELF 주요특징

ELF는 제한된 리스크로 고수익을 추구하는 안정성향 고객에게 적합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고객 맞춤형 설계 상품

투자자의 리스크 허용수준과 향후 시장전망에 맞춰 원금보존과 기대수익 수준을 변경 가능하다.

2. 다양한 투자기회 제공

다양한 기초자산에 투자하므로,투자자에게 생소한 시장에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나 투자자가 잘 알지 못하는 시장과 구조의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예: 해외주식, 이자율연계 등)

3. 위험 제한 상품 설계 가능

투자금의 대부분을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하고 일부를 기초자산과 연계된 파생상품에 투자하므로 기초자산이 폭락하더라도 일정수준의 원금보존 추구 가능하다.

4. 상대적 높은 수익 추구

저성장,저금리시대에 정기예금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수 있는 상품이다.

 

투자자 주의사항

1. 본인의 투자기간, 목표수익률, 투자성향(위험 감내수준)에 적당한 상품인지를 체크하고 투자한다

2. 주가 연계 상품이 투자하는 기초자산 또는 주가지수의 전망에 대한 사전 공부와 전문가와 상담은 필수사항이다.

3. 수익구조와 최소 또는 최장 투자기간과 조기 수익 달성시 수익상환 조건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투자한다.

4.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닌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경우에 따라 원금 손실의 투자위험이 있다.

5. 중도환매가 가능하나 중도환매시 수수료가 공제되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입하기 전에 중도환매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