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행》
- 서민철 지음
- 리더스북 펴냄
- 1만1000원

시간은행(Time Bank)을 아는가? 영국, 러시아, 미국 등 전 세계 곳곳에는 시간을 사고파는 시간은행이란 것이 실재한다. 자원봉사를 한 시간만큼 시간을 예치하고 예치한 시간만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일종의 서비스 교환 은행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시간은행은 그와는 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한다. 집세를 내지 못해 집주인의 눈을 피해 도망다닌 지 수 개월째. 일자리를 찾고 있지만 마음처럼 되는 일이 없다.

하루하루 굶주림은 더해가고 주위 사람들은 하나둘 떠나가고 절망만 커져간다. 이제 그에게 남은 건 두 가지. 생(生)과 사(死)의 선택권, 그리고 주머니 속의 동전 하나.

시간은행장 M은 그가 우연히 떨어뜨린 마지막 동전 하나를 빌미로 위태위태한 그를 붙잡는다. M은 주인공이 다리 위에서 죽음의 길을 선택하려던 그날 하루를 반 강제로 은행에 예치시킨다.

그가 버리려 했던 마지막 하루를 맡아두는 대신 생의 목적을 되찾고 시간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절망과 포기라는 단어에 익숙했던 그에게 시간은행장 M의 멘토링은 따뜻하지만 날카롭고 교훈적이면서 현실적이다.

주인공이 M을 만나 느끼고 깨닫고 실천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그 누구보다 비관적이고 자신에게 냉혹했던 한 남자가 희망과 성공의 실천자로 거듭나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여기서 시간은행장 M은 가상의 인물이지만 바로 우리 곁에 있는 무언가일지도 모른다. M은 절대적인 돈(Money)일 수도 있고 삶의 감독자(Monitor)일 수도 있다. 어쩌면 설교자(Moralism)일지도 모르며 어둠에서 빛을 밝히는 여명(Mor-ning)이거나 때론 강력한 동기부여자(Motivator)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유력한 것은 역시나 자신을 완성해 가도록 돕는 또 다른 자신(Myself)일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시간은행》 속의 시간은행은 단순히 시간만을 예치하는 곳이 아니라 절망에 빠진 인간에게 시간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재기와 성공의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구원은행일지도 모른다.

하루하루 쫓기듯 살아가는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달리던 걸음을 멈추고 가쁜 숨을 고르고 인생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이 바로 《시간은행》이다.

스패닝 사일로
- 데이비드 아커 지음
- 이상민·최윤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펴냄
- 2만원

금세기 최고의 브랜드와 마케팅 구루로 불리는 데이비드 아커 교수가 지은 이 도서는 최근 들어 가장 주목해야 할 기업 경영의 화두로, 조직 내 부서간의 장벽으로 불리는 ‘사일로’ 문제를 제기했다.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론칭하고도 사일로 관리 문제로 곤경에 처한 기업의 최고 경영진을 직접 인터뷰해 담은 이 책은 글로벌 경제위기에 침체된 조직을 회생시키는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당신의 글에 투자하라
- 송숙희 지음
- 웅진웰북 펴냄
- 1만3000원

오바마, 워런버핏, 빌 게이츠. 이들의 공통점은 성공한 리더로 인정받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십의 핵심은 무엇인가. 요즘 신경제 시대를 리드하는 리더는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이 책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칠 법한 작문 교과서가 아닌 당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대변하는 한 편의 글이나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한 줄의 카피를 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디지털 해적들의 상상력이 돈을 만든다
- 메트 메이슨 지음
- 최지아 옮김
- 살림Biz 펴냄
- 1만5000원

해적판 DVD 판매상에서 운동화 다운로딩, 컷앤페이스트, 해피슬램, 그리고 유튜브까지 갖가지 생각과 유별난 취향이 빚어낸 디지털 시대의 코드 읽기. 미국의 〈비즈니스위크〉지에 2008년 가장 혁신적인 책으로 선정되기도 한 이 책은 재미와 장난이 가득한 젊은이들의 문화가 기존의 생산물을 차용하고 혼합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기성문화와 경제 산업에 커다란 활력은 물론 새로운 부를 창출해 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내안에 숨어있는 긍정의 힘을 이끌어내는 31일 습관
- 니시다 후미오 지음
- 이동희 옮김
- 전나무숲 펴냄
- 1만2000원

니시다 후미오 박사의 이미지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핵심이자 최근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된다 된다 나는 된다》의 후속작이자 실천편인 이 도서는 개괄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다룬 전작과 달리 현실적으로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머릿속에서만 생각하고 마음속으로만 간직하고 있던 구체적인 긍정의 힘을 행동하게 만들어주는 실천 가이드.

홍성일 기자 hsi@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