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큐레이션 뉴스] 폭염이라고 하기에 이른 이맘때는 7,8월에 비해 야외 스포츠를 즐기기 좋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은 남녀노소 즐기는 대중적인 야외 스포츠 입니다. 자전거를 좋아하는 이들은 한 번 '두 바퀴의 맛'에 빠지면 헤어 나오기 쉽지 않죠.

그래서 일까요, <톰소여의 모험>을 쓴 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자전거를 사라. 만약 네가 살아있다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마크 트웨인은 어떻게 단언할 수 있었을까요. 이는 작가 김훈의 <자전거 여행> 중 일부가 설명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몸과 길 사이에 엔진이 없는 것은 자전거의 축복이다. 그러므로 자전거는 몸이 확인 할 수 없는 길을 가지 못하고, 몸이 갈 수 없는 길을 갈 수 없지만, 엔진이 갈 수 없는 모든 길을 간다." -자전거여행, 김훈-

이번주말 엔진이 갈 수 없는 모든길을 가보는건 어떨까요. 추천 여행지는 경륜경정사업본부 공식페이스북 ‘함께 떠나요, 자전거여행-경기편’ 게시물과 경기도 공식블로그 ‘자전거 타고 달리기 좋은 수도권길’ 등을 참고했습니다.

 

◆ [하남시] 미사리 자전거길 (미사리경정공원)

하남시 미사리는 자전거를 타기에 좋다. 근처에 조정경기장과 경정공원이 있어 데이트 장소로 좋다. 한강변의 미사리조정·카누경기장은 올림픽대로를 타고 하남시쪽으로 가다가 팔당대교와 만나기 전에 나타나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다. 40만여평의 대지 위에 10여만평의 호수가 함께 어우러져 있다. 호수주위를 따라 잘 단장된 5km의 자전거 하이킹코스는 미사리조정경기장의 최대 자랑거리이다. 싱그런 잔디와 자연녹지, 각종 생활체육시설과 여가시설은 가족 단위의 쾌적한 여가휴식 공간으로 좋다. 올림픽대로와 중부고속도로, 팔당대교와도 인접하여 교통이 편리하며 넓은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다.

▲ 사진/글=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505

-문의: 031-790-8114, www.ksponco.or.kr

 

[남양주] 축령산 자전거 길

축령산은 광주산맥이 가평군에 이르러 명지산과 운악산이 솟구치며 내려오다가 한강을 바짝 앞에 두고 형성된 암산으로 해발 886m의 숲이 울창하고 계곡이 아름다운 산이다.축령산에는 아침고요수목원과 축령산 자연휴양림이 이어지는 약 11km의 자전거코스가 있다. 무엇보다 양 옆에 울창한 잣나무를 두고 자전거를 타면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기분좋은 산림욕을 함께할 수 있다. MTB 등 전문산악자전거 대회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산길 이므로 보호장비를 챙기는 것이 좋다. 

▲ 사진/글=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 남양주시 수동면 , 가평군 상면 행현리

-문의: 031-590-2344, www.nyj.go.kr/culture

 

◆ [가평군] 자라섬

자라섬은 규모가 크진 않지만 내부에 많은 갈림길이 있어 자전거를 타고 수변길을 따라 천천히 달리기 좋다. 육지와 연결돼 있어 배를 타고 들어가지 않아도 돼 자전거 여행에 더욱 좋다. 자라섬은 ‘자라처럼 생긴 언덕’이 바라보고 있는 뜻을 갖고 잇다. 동도, 서도, 중도, 남도 등 4개 섬으로 이뤄진 자라섬에는 레저 및 생태공원 시설도 있다. 오토캠핑장이 위치한 서도 일원에는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장이, 중도에는 지름 100m가 넘는 잔디광장을 갖춘 생태문화공원이, 자라섬캠핑장 서단에는 자연생태테마파크 ‘이화원(二和園)’이 조성되어 있다. 

▲ 사진/글=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자라섬

-문의: 031-580-2067, www.jarasum.net

 

[광명시] 광명 스피돔 주변 자전거 길

광명 스피돔 에는 자전거 대여소가 있어 온 가족이 나들이 하기에 좋고 목감천 주위로 산책로와 자전거 길이 잘 조성돼 있다. 이곳은 세계 최대 돔 경륜장으로 건축면적 12,000평, 연면적 23,000평으로 10,863석의 관람석이 있으며, 최대 3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돔 경륜장이다. 2층 스넥식당, 3층 카페테리아, 4층 고객식당으로 특화되어있다.유아방, 어린이방, 건강체험실, 초보교실, 야외 테라스, 대규모 라운지, 만남의 공간, 기타 휴게공간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편익시설도 있다. 월요일과 화요일은 쉬는 날이다.

▲ 사진/글=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 721

-문의: 02-2067-5204, speedom.kcycle.or.kr

 

◆ [안양시] 안양천 자전거길 (경기도 안양시~서울시)

안양천은 강변을 따라 양쪽에 산책길과 자전거 길이 있어 라이딩 하기 좋다. 안양천 유역에는 경기도 7개시(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광명시, 시흥시, 과천시, 부천시)와 서울시 7개구(관악구,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영등포구, 양천구, 강서구) 총 14개 기초자치단체들이 연결되어 있다. 유로의 길이는 35.1㎞이며, 영등포구와 양천구, 강서구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천변에 자전거도로, 인공습지, 징검다리, 오솔길, 발지압장, 농구장, 쉼터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했다. 

▲ 사진/글=한국관광공사

-위치: 경기도 안양시~서울시

-문의: river.anyang.g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