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요 국가들의 증권거래소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은행권을 중심으로 기술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각종 컨소시엄과 블록체인 플랫폼도 생겼다. 블록체인이 모든 거래에 사용될 경우 금융 시스템이 기존과는 매우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점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블록체인 도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만 아직은 기술 검증이 끝나지 않았으므로 추가적인 연구와 함께 블록체인에 대한 정의·규약 등의 논의가 더 필요하다.

블록체인에 대한 정의는 꽤 다양하다. 정의를 내리는 주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아직은 그 개념이 정착되는 단계이기 때문일 것이다. 모든 정의를 종합해 보면 결론적으로 한 가지 공통된 내용이 있다. 중간 관계자 없이 개개인이 거래가 가능하고 그 거래 내용이 모든 거래자에게 분산돼 남는다는 것이다.

▲ 출처=신한금융투자

한국은행은 블록체인을 '분산 원장'이라고 규정하고 '거래정보를 기록한 원장을 특정 기관의 중앙 서버가 아니라 P2P 네트워크에 분산해 참가자가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정의 내렸다.

정리해 보자면 블록체인은 암호화 화폐로 불리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로 거래를 할 때 중간 기관 없이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의 합의로 거래가 가능한 기술이다. 주식을 예로 들자면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회사와 투자자가 일대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랄까. 그리고 그 거래 기록이 블록체인에 참가한 모든 참가자들에게 남는다. 블록체인은 각각의 거래 기록이 담긴 블록이 나열된 형태로 모든 거래 기록이 공개된다.

블록체인은 크게 퍼블릭(Public), 프라이빗(Private)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되는데 현재 자본시장에서는 법적 정당성이나 거래 속도 등을 이유로 이 두 형태의 중간 성격인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퍼블릭은 참여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 가능하고 기록 열람이 가능한 공개형 블록체인이다. 프라이빗은 중앙관리자가 존재한다. 그 관리자의 허락에 따라 참여자가 정해진다. 컨소시엄은 이 두 형태의 중간으로 참여자 간 허가가 있어야 하고 중앙관리자가 여러 개 존재한다.

▲ 출처=자본시장연구원

왜 블록체인을 도입하려 하는가?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거래시스템과는 조금 다르다.

첫 번째로 블록체인은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모든 자료를 모아두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성이 높다. 모든 참여자에게 거래 기록이 남기 때문에 거래 조작을 발견하기 쉬운 시스템인데다 정보 해킹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도 보안성을 높여준다. 해킹을 하려면 각 개인이 쓰는 수천개의 컴퓨터를 동시에 해킹해야하는데 이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중앙 데이터베이스 하나에 모든 자료가 모이는 것이 아니기에 중앙 데이터 관리자도 따로 필요하지 않고 이는 곧 내부자로 인한 조작이나 정보유출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도 난다. 해킹이 전혀 불가능하거나 거래 조작이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발견이 용이하고 또 조작을 시도하기에 기존보다 복잡한 형태인 것은 분명하다.

두 번째는 투명성이다. 블록체인은 모든 기록이 공개된다. 금융거래나 회계관리처럼 투명성이 중요하게 꼽히는 곳에서 블록체인 활용 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R3가 주도한 R3CEV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과 논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컨소시엄으로 꼽히는데 2016년 4월 기준으로 은행권 42개와 비은행권 2개가 가입 돼 있다. 대형 글로벌 은행들도 모두 가입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험을 주도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주요 글로벌 은행들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결제 테스트가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만큼 블록체인이 가진 투명성에 대해 금융기관들의 관심이 높다는 뜻이다.

세 번째는 안정성이다. 지금은 금융거래 데이터가 공공기관이나 기업 어느 한 곳에 보관된다. 예를 들어 은행 한 곳을 누군가 해킹하거나 시스템에 오류가 생기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게 된다. 하지만 블록체인 구조 안에서는 한 사람의 컴퓨터 시스템에 오류가 생긴다고 해서 다른 모든 참가자들에까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적다. 블록체인은 각 개개인에게 기록이 남는다는 점에서 정보가 분산 돼 기록된다. 블록체인 구조에서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려면 블록체인에 참가한 모든 참가자의 데이터를 침투해야 한다. 즉 기존 단일 시스템에 비해 안정성이 높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은 복잡한 거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비트코인 거래소를 설립한 코빗은 “블록체인을 통해 2022년까지 은행 인프라 비용을 150~200억달러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며 “개별 트랜잭션에 프로그램을 입힐 수 있어 보다 복잡하고 지능적인 거래가 가능해지고 이는 곧 높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블록체인은 보안성이 높다보니 보안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관련 인프라 구축비용을 아낄 수 있어 비용도 덜 든다.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블록체인 기술이 속도·보안성·투명성·편의성·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혜택을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 사진=이코노믹리뷰

블록체인은 모두에게 좋다?

세계 많은 나라에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과연 이 기술이 모두에게 적용돼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 세계 증권거래소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 움직임이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 나스닥은 지난해 장외주식거래 플랫폼인 나스닥 링크를 개발했다. 정식 운영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될 전망이다.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와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는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 그룹을 꾸렸고, 호주 증권거래소는 청산결제 시스템에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일본 증권거래소는 올 초 일본 IBM, 노무라 종합 연구소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 실증 테스트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4월 8일 FSA(Financial Services Agency of Japan)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의 경우는 은행권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R3는 한국에서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는 1~2년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은행권은 국민은행 해외송금 서비스, 신한은행 외환송금 시스템, LG CNS의 비상장주식 유통 플랫폼 등이 블록체인 스타트업과 제휴를 맺거나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올해 4월 15일 국내에서는 하나금융그룹이 최초로 R3CEV 컨소시엄 가입을 발표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4월 블록체인 전담 팀을 구성해 블록체인 활용 및 기술 적용 방안을 검토할 것을 발표했다. 민간에서는 지난 3월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표준화 그룹인 블록체인 커뮤니티 그룹이 결성 됐으며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고 표준화 및 산업 전반의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렇듯 많은 국가에서 블록체인 도입이 활발히 검토되고 있지만 아직 정의도 내려지지 않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상용화하기에 앞서 각 기관의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기관에 도입이 가능할 만큼 기술이 확실하게 검증된 것은 아니다.

특히 증권거래와 같은 부분에 블록체인 기술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려면 꽤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가자들 사이에 공통적인 규약이 있어야 하고 공통 규약을 적용할 거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많은 투자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기업이나 시스템에 블록체인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 거래소 코빗은 기업이나 산업의 특성을 잘 살펴보고 운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블록체인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은 자료를 분산해서 저장하는 특성이 있지만 어느 기업에서는 자료를 분산해서 저장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인 경우에는 블록체인을 도입하기보다 기존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자본시장연구원 여밀림 연구원은 "미국 DTCC와 같은 예탁 결제 기관에서는 이 기술 도입에 보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기술 상용화 이전에 정부 차원에서 법적 관점의 검토가 선행돼야한다"고 덧붙였다.